Здравствуйте!

러시아어(I), 쉬운 러시아어

언어 계통적으로 러시아어는 인도유럽어의 한 갈래인 슬라브어 가운데 동슬라브어에 속한 언어이다. 러시아의 공용어로 모국어 사용자 수가 세계 8위인 약 1억 5,000만 명이다. 제 2언어 사용자 수를 포함할 경우 그 수는 약 2억 6천만 명에 달한다. 단독 공용어로 사용되는 러시아 외에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에서 공동 공용어의 지위를 가진다. 러시아어는 독립국가연합 및 유엔 등의 국제기구에서 강한 위상을 지닌 언어이다. 과거 냉전 시대에는 영어와 더불어 동서 양 진영을 대표하는 언어의 역할을 수행했으나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사라진 현재는 과거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도 구소련 구성 국가들로 구성된 독립국가연합(CIS)의 많은 나라들에서 공용어 혹은 상용어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출처: 세계언어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러시아어(I)’, ‘쉬운 러시아어’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기초 발음, 기초 문법, 기본 표현 등 관광지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러시아어를 학습하고 러시아의 문화와 생활을 알아본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될 예정입니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외국어(6영역)에 개설된 러시아어(I), 쉬운 러시아어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11월 30일 1:53 오전

외국어 영역 특성 상 기본 지식이 없다면 강의만 들어서는 따라가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 추천 사이트를 통해 강좌를 들을 수 있고 영상을 따로 찾아볼 필요 없이 추천해주어서 러시아의 문화를 찾아보거나 러시아어 발음 연습을 하는 등 강의 시간 외에 따로 공부하기에 유익했습니다. 다만 추천 사이트 중 해커스는 부산대 도서관을 통해서 들어가야 이용이 가능한데 굳이 해커스 사이트로 바로 연결되기보다는 부산대 도서관 사이트에서 해커스 사이트로 갈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되면 더 좋겠습니다. 추천 영상에 있는 K-MOOC의 영상 또한 강좌도 존재하지 않을 뿐더러 해당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유튜브 링크의 영상 뿐인데 굳이 강좌 페이지로 연결해주는 것보단 해당 유튜브 영상으로 곧바로 연결되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