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어 계통적으로 러시아어는 인도유럽어의 한 갈래인 슬라브어 가운데 동슬라브어에 속한 언어이다. 러시아의 공용어로 모국어 사용자 수가 세계 8위인 약 1억 5,000만 명이다. 제 2언어 사용자 수를 포함할 경우 그 수는 약 2억 6천만 명에 달한다. 단독 공용어로 사용되는 러시아 외에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에서 공동 공용어의 지위를 가진다. 러시아어는 독립국가연합 및 유엔 등의 국제기구에서 강한 위상을 지닌 언어이다. 과거 냉전 시대에는 영어와 더불어 동서 양 진영을 대표하는 언어의 역할을 수행했으나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사라진 현재는 과거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도 구소련 구성 국가들로 구성된 독립국가연합(CIS)의 많은 나라들에서 공용어 혹은 상용어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출처: 세계언어백과>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될 예정입니다.
2024-1학기[분반:011]
본 강의는 전 시간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진행된다. 교수님께서 올려주시는 러시아어 교재 pdf 파일로 수업이 진행되며, 책에 있는 내용 순서대로 진도를 나간다. 러시아 원어민 교수님이시다 보니 러시아어 말하기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며, 수업의 전반적인 설명은 전부 영어로 해준다.
말하기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수업마다 학생들한테 계속해서 질문을 하셔서 러시아어로 계속 말할 수 있게 도와준다. 수업에 참여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시기 때문에 잘하지 못하더라도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면 된다.
2024-1학기[분반:011]
1주차 : 러시아어 알파벳
2주차 : 대명사, 직업
3주차 : 1~10 숫자, 직업 소개
4주차 : 동사 (먹다, 가다, 공부하다, 일하다 등)
5주차 : 11~100 숫자, 시간 말하기
6주차 : 가족 구성원, 가족 소개 말하기
7주차 : 물건 말하기, 가격 묻고 답하기
8주차 : 요일 말하기, 복수형, 약속 정하기
9주차 : 길 알려주기, 형용사 표현
10주차 : 명사형에 따른 형용사 표현, 카페에서 음식 주문
11주차 : in & on 표현, 친구와 약속 잡기
12주차 : 나라 말하기, 12달 말하기
13주차 : 날씨 묻고 답하기, 사계절 표현
14주차 : 나라별 사람 & 언어 표현
2024-1학기[분반:011]
<과제 정보>
과제를 내주실 때도 있고 안 내주실 때도 있으나 주로 수업 시간에 배운 부분을 교과서에서 풀어오는 과제를 내준다. 과제의 양이 많지 않고, 어렵지도 않기 때문에 수업 전 복습을 하는 느낌으로 문제를 풀어가면 된다. 딱히 과제로 점수를 매기시는 것 같지는 않고 수업 시작 전에 과제로 풀어본 부분을 다 같이 확인하면서 지난 수업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게 된다.
<시험 정보>
시험은 중간고사 없이 기말고사 1회로 이루어지며, 범위는 한 학기 동안 배운 내용 전체이다. 기말고사는 크게 3부분의 시험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는 간단한 객관식 시험으로 3개의 보기 중 문장의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선택하면 된다. 문제는 총 10문제이며 7분 동안 시험문제를 풀면 된다. 문제는 모두 수업시간에 배운 간단한 문법 문제이며, 남성명사와 여성명사 그리고 중성명사 일때의 알맞은 단어, 복수형과 단수형을 구분하는 문제 등이 나온다.
2024-1학기[분반:011]
<객관식 문제 예시>
-я иду на концерт в _____
① 8 час ② 8 часов ③ 8 часа
-Это мой друг. _____ зовут Марк.
① его ② её ③ их
객관식 시험이 끝나면 두 번째 시험은 교수님과 1대1로 말하는 시험이다. 교수님께서 3가지 질문을 주시면 그에 대한 답변을 러시아어로 대답하면 된다. 모두 수업 시간에 했던 문장들이기 때문에 수업만 열심히 참여했다면 대답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으나, 교수님의 질문을 정확하게 알아듣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1:1 질문 예시>
-오늘 날씨가 어떤지? / 어제 저녁에 어떤 일을 하였는지? / 10+20은? / 오늘 어떤 수업을 들었는지? / 생일이 언제인지?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친구와 짝을 지은 후 교수님께서 준비하신 여러 상황이 적힌 종이들 중 하나를 뽑아 역할을 나누어 그 상황에 맞는 대화를 친구와 하면 된다. 상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종이에 적혀있기 때문에 종이를 읽고 상황을 이해하는 정도의 실력만 된다면 충분히 대화를 할 수 있다.
<상황 예시>
-카페에서 직원과 손님의 대화 / 가방 매장에서 직원과 큰 가방을 원하는 손님의 대화 / 다른 나라에 사는 친구와 전화했을 때의 대화 (서로의 나라, 시간, 날씨, 그곳에서 하는 일) / 같은 수업을 듣는 친구와 수업을 빠진 친구의 대화 (수업에 빠진 이유, 다음 수업은 언제인지)
외국어 영역 특성 상 기본 지식이 없다면 강의만 들어서는 따라가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 추천 사이트를 통해 강좌를 들을 수 있고 영상을 따로 찾아볼 필요 없이 추천해주어서 러시아의 문화를 찾아보거나 러시아어 발음 연습을 하는 등 강의 시간 외에 따로 공부하기에 유익했습니다. 다만 추천 사이트 중 해커스는 부산대 도서관을 통해서 들어가야 이용이 가능한데 굳이 해커스 사이트로 바로 연결되기보다는 부산대 도서관 사이트에서 해커스 사이트로 갈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되면 더 좋겠습니다. 추천 영상에 있는 K-MOOC의 영상 또한 강좌도 존재하지 않을 뿐더러 해당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유튜브 링크의 영상 뿐인데 굳이 강좌 페이지로 연결해주는 것보단 해당 유튜브 영상으로 곧바로 연결되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