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한문(I), (II)

한문은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 ·베트남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많은 언어작품이 만들어졌다. 그 시초는 은대(殷代)의 갑골문자(甲骨文字)에서 비롯되었으나 이것이 한문으로서 정비된 것은 주(周)나라 이후이며, 이것을 문체상으로 구별하여 고문(古文) ·변려문(騈儷文) ·팔고문(八股文) 등으로 나누고, 또 순수한 운문(韻文)인 한시(漢詩)가 있다.

본래 한문은 문어적 요소가 강하여 구어적이라고 하는 ‘백화문(白話文)’조차도 문어적 요소를 포함하는 것이 상례로 되었다. 그 밖에 고대 인도의 산스크리트 등의 불교 경전을 한문으로 번역한 한역불전의 문체도 있다. 이들 여러 문체는 일찍이 한국에 전해져 훈민정음에 의한 한글이 나오기 전까지는 한문이 전용되었으며, 이것은 다시 일본으로 전하여졌다. <출처: 두산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한문(I)’, ‘한문(II)’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각 한자마다 가지고 있는 의미를 탐구하여 글자 자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 이와 더불어 고사성어와 고전 명문을 통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배울 수 있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한문(I) [분반:004]

주교재와 교수님께서 제공해주시는 PPT 자료를 모두 참고해야 한다. 애초에 초보자를 대상으로 개설된 강의이기에 교수님께서 큰 부담을 주지는 않으시지만, 중간에 교재 내용 읽기를 시키는 등 한문이 포함된 본문 정도는 스스로 읽을 줄 알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교재에 있는 본문을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시지만, 매 수업이 끝날 때 중국 4대 미인, 김시습, 김득신 등 교재에 없는 재밌는 한시 이야기 및 한자어를 설명해주신다. 이 부분 역시 시험에 포함되니 신경 써서 들을 필요가 있다.

2022-2 한문(I) [분반:004]

중간고사 대체로 두 편의 에세이 쓰기와 한 편의 한시 쓰기 과제가 있다. 에세이 쓰기는 교수님이 제시하신 주제 2편에 대해 각각 10줄 정도로 작성하면 된다. 단, 내용 안에 포함된 한자어는 모두 한자로 변환해야 한다. 한시 쓰기는 각 구절의 끝 글자 ‘홍(紅)’, ‘통(通)’을 사용하여 5언 10글자의 시를 짓고 각 글자의 음과 뜻, 그리고 각 구절의 해석을 작성하면 된다. 교수님 역시, 학생의 관점에서 한시를 쓰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므로 문법적인 오류를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2022-2 한문(I) [분반:004]

기말고사는 60분에 걸쳐 진행되며, A4용지 한 장 분량의 문제가 출제된다. 교재 1~8장까지 진도를 나갔는데, 그중 2, 4, 6, 8과에서 출제되었다. 시험 범위 및 유형은 시험 2주 전에 공지사항으로 알려주신다. 시험 범위 내에 있는 교과서 한자의 음과 뜻을 명확하게 암기해야 한다. 한자를 작성하는 문제는 사자성어를 제외하고는 출제되지 않는데 이번 시험 기준 약 16개의 사자성어를 암기했다. 또한, 본문에 수록된 한자 외의 학이시습 등 교재의 다양한 부분에서 출제되니 시험 범위에 포함된 한자는 놓치지 않고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2023-1 한문(I) [분반:004]

한자의 조자원리와 한자의 3요소인 글자의 모양, 글자의 소리, 글자의 뜻을 학습한다.
나아가 중국의 역사, 한자의 형성과정, 한자의 본의와 인신의, 한문의 기본 구조, 환경과 문자의 관계, 붓가 한자를 이루는 방식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2023-1 한문(I) [분반:004]

<과제정보>

수업 중 기억에 남는 10가지 쓰기

수업 내용 중 10가지를 써서 제출하면 되는데, 기한도 2달정도로 길고 수업에서 배웠던 것이나 기억에 남았던 사자성어를 써서 제출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2023-1 한문(I) [분반:004]

                           <시험정보>
▲ 수업 중 배운 한자음 뜻 쓰기
▲ 사자성어 뜻 보고 한자로 쓰기
▲ 파자하기
▲ 부수 맞추기
등의 문제가 출제되며 A4용지 반장으로 난이도가 어렵지 않다.
*단 고득점을 위해서는 파자와 한문 해석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2023-1 한문(I) [분반:004]

<학습 TIP>
시험 범위는 한번에 4~5과이기에 범위가 많지만, 수업 중 교수님께서 중요하다고 말씀한 한자만 외우면 되기 때문에 범위가 줄어든다.

교재 및 수업자료에는 없는 부분도 교수님이 수업중에 거론하는데 그부분도 시험에 나오므로 체크 필수!

추천 저널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undefined
동양고전학회
1226-7910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1228-6915
고려대학교 한자한문연구소
1975-9886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외국어(6영역)에 개설된 한문(I), 한문(II)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11월 25일 8:07 오후

한문(1)은 재미있게 들었던 교양 수업이어서 친구들에게 추천하곤 해요. 친구들에게 가이드를 공유하면 한문 수업을 고민하던 친구도 쉽게 수강을 결정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 저도 수강 신청을 할 때 SAM을 참고해야겠어요! 한문 수업의 묘미는 기초 한자부터 쉽고 기억에 남게 수업하시는 교수님과 진도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수백 개의 한자를 익히고 있는 저의 모습이라고 생각해요. 이 가이드에는 이 점이 두드러지지 않아서 아쉬워요. 그래도 수강자의 tip에 상세하게 유익한 수업 및 시험 정보가 있어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