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바꾼 전염병

팬데믹

근대에 교역이 활발해지면서 인종·국가·대륙을 넘나드는 교류가 급속도로 확대되었다. 이 국제 무역망을 통해 각 지역의 풍토병 역시 경계를 넘어 여러 국가와 대륙에 전파되어 심각한 피해를 유발하는 팬데믹으로 발전했다. 전 세계가 하나의 ‘질병 문화권’이 된 것이다. 19세기 전 세계를 휩쓸었던 콜레라를 대표 사례로 꼽을 수 있다. 20세기 초에 발병한 스페인독감 또한 제 1차 세계대전으로 목숨을 잃은 사람 수보다 더 많은 수의 사망자가 발생했을 만큼 끔찍했던 팬데믹으로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

19세기 제국주의 확장과 산업 발달, 그리고 증기기관을 활용한 교통수단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구 이동과 교류의 규모가 급속도로 확대되었다. 이는 팬데믹의 확산 속도와 주기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다. 1817년 인도 동북부에서 발생한 콜레라는 당시 인도에 주둔해 있던 영국군의 이동 경로를 따라 이듬해 인도 전역으로 퍼져 나갔고, 1820년에는 영국을 필두로 유럽은 물론 아프리카, 아시아, 아메리카 대륙 곳곳에서 보고 되었다. 한반도의 조선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었다. 이후 콜레라는 유행을 반복하며 무려 일곱 차례에 걸쳐 팬데믹을 일으켰다.

1918년에 처음 발생한 스페인독감은 인류 역사상 최단기간에 가장 큰 피해를 입힌 팬데믹이다.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지만 제1차 세계대전 중 각국 병력 이동을 따라 대규모로 전파되어 유행 1년 반 만에 5억 명에 달하는 감염자가 발생했다. 그리고 그 가운데 최소 5천만, 최대 1억여 명이 사망한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언어로 스페인독감 유행 현황과 피해 사례가 보도되었다.

이때부터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공공장소를 방문할 때 마스크 착용을 강제하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출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마스크 미착용 승객에게 탑승 거부를 알리는 모습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역사를 바꾼 전염병’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인류의 역사를 바꾼 전염병에 대한 기초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그에 맞선 인간의 대응과 인간사회의 변화를 다양한 학문분야의 시선으로 탐구하며 미래변화에 대한 능동적 역량을 함양한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3-1 [분반:001]

본 강의는 전 시간 강의실에서 대면 수업으로 진행된다. 교재가 따로 구비되어 있지 않고 교수님께서 직접 만드신 PPT로만 진행된다. 주된 수업내용은 우리의 역사에 기록되어있는 전염병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전염병의 발병 원인, 증상, 역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 배우게 된다. 매 수업시간 마다 소개할 전염병과 관련된 영화를 함께 소개해주면서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생물학적 내용을 재미있게 풀어나간다.

다만 과목명만 보고서 역사와 관련된 수업이라고 생각 할 수도 있는데, 본 강의는 역사보단 전염병에 훨씬 더 많은 비중을 두고있기 때문에 역사에 목적을 두고서 수업에 참여하면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강의평가 방식에 출석이 포함되어있으나, 교수님께서 따로 출석을 부르진 않고, 개별 혹은 조별 활동이 없으며, 이 수업에서는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와 기말고사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2023-1 [분반:001]

중간고사 이전: 첫 시간에 전염병이 무엇인지와 전염과 감염의 비교 및 팬데믹에 대해 배우게 되며 그 후의 강의에서는 천연두, 페스트, 콜레라, 결핵, 매독, 에이즈에 대해서 공부하게 된다.

기말고사 전 범위: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제출 이후, 첫시간에는 한센병에 대해서 배우며, 그 후에 “바이러스”에 대해 자세히 배우면서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되는 전염병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교수님께서는 23학년도에 감기, 독감, 스페인독감, 코로나바이러스와 그 외의 에볼라바이러스, 말라리아, 프리온 질환에 대해서 자세히 가르쳐 주었다.

2023-1 [분반:001]

<과제 정보>

중간고사는 레포트 제출로 대체된다. 레포트 주제는 “수강생의 전공과 관련하여 ‘전염병’과 연관된 주제를 선정하여 글쓰기”였고 분량은 단면으로 3장 이내, 문학 또는 비문학의 형식으로 작성하면 된다. 평가 기준은 제출 기한, 분량, 구성, 가독성, 독창성, 참고문헌 등이 있으며 기본적인 요소를 제외하곤 독창성에서 점수가 많이 갈리는 것 같다.

교수님께서 학기 초반에 공지를 해 주고 레포트 작성 마감기한은 중간고사기간이지만, 전공과 관련시키고 글을 써 나가는 것이 쉽지만은 않고 많은 조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험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미리 조사하고 작성할 것을 추천한다.

2023-1 [분반:001]

<시험 정보>

기말고사: 기말고사는 1주차부터 기말고사 전까지 강의에서 다루셨던 내용들 모두가 범위이다. 교양이다보니 수업 내용이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생각보다 외워야 할 것도 많고 특히나 전염병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시험준비기간에 어느정도 시간적인 여유를 잡고 준비하는게 좋다.

총 45~46 문제 중 2문제를 제외한 나머지 문제들은 모두 O,X 문제로 출제되었고, 나머지 두 문제 중 하나는 괄호넣기, 다른 문제는 보너스 문제였다(*수업시간에 다뤘던 영화제목 3개를 쓰세요). 시험 난이도는 많이 어렵지 않다. 즉, 탑재된 ppt를 바탕으로 공부한다면 맞추 수 있다. 그러나 교수님이 강조하셨던 부분 뿐만 아니라 다른 중요한 개념들도 출제되므로 자세히 공부하는게 좋다.

2024-1 [분반:001]

본 강의는 전 시간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진행된다. 교수님께서 직접 만든 PPT를 매주 수업 전에 올려주시며, 다른 부가적인 교재나 교과서는 필요 없다. 강의는 보통 30분 수업하고 10분 쉬는 시간 이후에 다시 30분 강의를 한다. 수업 시간이 점심시간 전이라 대부분 원래 강의 시간보다 일찍 마쳐준다.

강의 내용은 전염병을 그 당시의 역사와 관련하여 설명해 주며, 기초적인 바이러스나 세균과 관련해서도 설명을 해준다. 비전공자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이해를 돕기 위한 관련 영화의 대한 이야기를 자주 해준다. 학생 수가 많아서 그런지 출석은 한 번도 부르지 않았지만, 강의 ppt에 없는 부분을 수업 시간에 설명하는 경우가 있고 시험에 나올만한 문제들을 수업 시간 중간중간에 언급해 주기 때문에 수업은 꼭 직접 와서 듣는 것을 추천한다.

2024-1 [분반:001]

강의주제는 다음과 같다.

-전반부 : 전염병의 사회 문화적 영향력과 팬데믹에 관한 내용을 기초로 시작하여 이후 천연두, 페스트, 콜레라, 결핵, 매독, 에이즈의 발병과 사회 문화적 파급력에 대해 강의가 이루어진다.

-후반부 : 한센병, 스페인 독감, 신종플루, 사스, 메르스, 코로나-19, 에볼라, 말라리아, 프리온의 발병과 사회 문화적 파급력에 대해 강의가 이루어진다.

2024-1 [분반:001]

<과제 정보>

중간고사 대체 과제가 있다. 레포트의 주제는 전염병과 AI 그리고 본인의 전공과 관련하여 자유주제로 글을 쓰면 된다. 분량은 3페이지 미만이고, 주제 선정에 어려움이 있을 때 교수님께 쪽지로 물어보거나 수업 쉬는 시간에 나가서 물어보면 교수님께서 주제를 선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굳이 비문학 형식이 아닌 문학 형식으로 써도 되기 때문에 주제 선정만 잘한다면 레포트를 작성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다. 본인의 전공과 전염병 그리고 AI라는 세 개의 큰 주제를 어떻게 연관 지어 주제를 정하고 그에 맞는 글을 쓰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레포트 채점 기준은 크게 주제 및 구성, 정보전달, 자료의 인용으로 나뉘며 자신이 정한 주제를 얼마나 이해하고 분석적으로 접근해 글을 썼는지가 중요하다. 자료의 출처를 정확하게 표기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과제를 하면서 찾은 다양한 정보들을 잘 정리해놓은 후 미주나 각주를 달아서 정확한 인용 표시를 해야 한다.

2024-1 [분반:001]

<시험 정보>

중간고사 없이 기말고사 1회로 시험을 실시하며, 시험은 ox를 고르는 문제 30개와 서술형을 적는 문제 6문제와 보너스 1문제로 이루어져 있다. ox문제는 한 문제당 1점이며, 서술형의 배점이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서술형으로 주로 성적이 갈린다고 볼 수 있다.

문제 예)

-RNA는 PCR을 통해 증폭 할 수 있는가? (O, X)
-안토니우스 역병의 병원균은 콜레라균이다. (O, X)
-HIV는 역전사효소를 이용하여 DNA를 RNA로 전사시킨다. (O. X)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재조합을 통해 변이가 일어난다. (O, X)
-감기의 병원균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이다. (O, X)
-에볼라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면역계 이상을 4가지 적으시오.
-팬데믹의 원인 3가지를 적으시오.
-위험한 결핵균 대신 결핵균과 분자구조는 비슷하지만 덜 해로워서 결핵의 치료제 개발을 위해 실험에 사용되는 균의 이름을 쓰시오.
-수업시간에 언급한 영화제목 3가지를 쓰시오. (보너스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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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회와 문화(2영역)에 개설된 역사를 바꾼 전염병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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