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16년에 에도 막부는 유럽인의 거주와 무역 기항지를 히라도와 나가사키로 제한하였다. 1624년에는 선교사 활동에 깊이 관여한 포르투갈과 스페인 선박의 내항을 금지시켰다. 이는 네델란드 상인들이 “천주교는 일본에 절대 유해하다. 천주교를 봉쇄하기 위하여 해외제국과의 왕래를 봉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구교 국가들을 견제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1636년에 막부는 포르투갈인을 나가사키 내에 축조한 인공섬 데지마(出島)로 이주시켜 일본인과의 교제를 원천 봉쇄했다.
그런데 1637년 12월부터 1638년 4월까지 규슈 시마바라에서 대규모 민란이 일어났다. 영주들은 기리스탄을 대대적으로 탄압했으며 백성들에게 과도한 조세를 부과했다. 이에 참다못한 시마바라의 기리스탄 농민 2만여 명이 무장봉기하였다. 반란의 총대장은 마스다시로 도키사다라는 16세 소년이었다. 사람들은 도키사다가 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늘에서 파견된 사자(使者)로서 불가사의한 신통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또한 아마쿠사 섬 농민과 낭인이 되어 떠돌던 기리스탄 사무라이들도 참전하여 반군은 4만 명으로 늘어났다.
이러자 시마바라 번에서는 3천 명의 군대를 보냈지만 참패당했다. 막부는 이타쿠라 시게마사 사령관을 파견하였지만 전사하자 진압군을 12만명으로 증가시켰다. 1638년 4월에 막부는 반군의 근거지인 하라 성을 4개월 만에 성을 함락하고 반군들을 모두 처형했다. <출처: 글로벌 경제 신문>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3-2 [분반:001]
교수님이 직접 만든 프린터물과 ppt를 이용해 수업이 진행된다. 일본의 고대부터 근대까지 핵심 주제 중심으로 시대별 특징을 알아본다. 주로 각 주제에서 중요한 인물과 사건에 대해 설명하며,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수업이 진행된 내용까지만 시험에 출제되며, 수업에 하지 못한 내용은 따로 동영상 강의등을 올려준다.
2023-2 [분반:001]
일본문명의 시작에 대해 다루며 조몬시대, 야요이 시대에 대해 배운다. 불교의 전래가 고대 일본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고훈시대와 아스카시대를 배운다.
고대 천황과 귀족 생활을 중심으로 나라시대, 헤이안 시대를 배운다 가마쿠라 시대, 남북조 시대, 무로마치 막부,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 에도시대, 메이지 시대를 배운다.
2023-2 [분반:001]
<과제 정보>
영화 바람의 검, 신선조(20023)를 수업시간에 함께 보고, A4용지 2쪽 이내 분량으로 감상문을 제출하는 과제이다.
줄거리와 감상을 모두 작성해야 하며 과제와 관련된 내용을 꼼꼼히 들어 교수님이 주의해달라는 부분만 정확히 지킨다면 무리 없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2023-2 [분반:001]
<시험 정보>
중간고사: 단답형과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정말 중요한 인물, 제도 등 수업시간에 강조한 내용이 나온다.
문제 예)
- 일본인의 뿌리는 조몬인과 한반도에서 도래한( )인으로 구성
- 다이카개신은 중국의 ( )제도를 모방하여….
- 백촌강의 전투에 대해 옳지 않은 설명 고르기
- 다이호 율령에 대해 옳지 않은 것 고르기 등
기말고사: 중간고사와 같은 방식으로 단답형 6~7문제, 객관식 5문제 정도 출제되고 서술형 1문제가 추가되었음.
- 시마바라의 난에 대해 서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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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상과 역사(1영역)에 개설된 일본의 역사와 문화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