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왕들의 다이어트

한국의 건강문화

조선의 왕은 명절이 아니라도 시간만 되면 다양한 음식을 먹었고 정사에 바빠 신체활동이 적다 보니 살이 쪄서 온갖 병에 걸려 단명하는 일이 많았다. 조선 왕들도 시도한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보자.

사도세자의 다이어트 푸드 우전차

사도세자는 조선 21대 왕 영조의 아들로 비만이었다. 영조가 아들의 건강을 걱정하여 의원들과 처방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 기록이 승정원일기에 있다. 의관들이 사도세자의 건강한 다이어트로 추천했던 음식이 곡우(穀雨) 전에 채취한 ‘우전차(雨前茶)였다. 우전차는 지금의 녹차를 의미하며 곡우는 모심기 전에 내리는 비를 의미한다. 영조는 의원들에게 복용에 문제는 없는지 세심히 물었다. 의원들은 우전차를 과하게 복용하면 기를 많이 소모해 피곤해질 수 있으니, 생강과 천초(茜草)라는 약을 곁들여 먹을 것을 권했다.

이처럼 영조는 아들의 건강을 걱정하는 영락없는 아버지였으나 뒷날 정치적인 이유로 아들을 뒤주에 가둬 굶겨 죽이고 만다. 사도세자에게 권했던 의원들의 식전 녹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기관 내에서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고 지질의 체내 축적을 억제해 지방간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한다는 사실이 의학적으로 검증되었다. 의원들이 사도세자의 비만을 치료하진 못하였으나 조선 왕들의 다이어트 방법은 과학적으로 검증된 사실이었다.

세종대왕에게 처방된 식치

세종대왕은 조선시대 성군이라 불리는 임금이었다. 그는 어릴 적부터 책 읽기를 좋아하였으나 신체활동이 적고 폭식하는 습관이 있어 비만으로 인해 다양한 병을 얻어 고생하기도 하였다.

세종의 아버지 태종은 아들의 비만 원인이 신체 활동이 적어서 생긴 것임을 알게 되었다. 태종은 세종에게 책을 며칠 동안 읽는 것을 금하고 자신이 직접 나서서 무술을 가르치기까지 했다는 기록도 있다.

또 어의 전순원은 세종의 비만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태종에게 식치(食治)를 제안했다. 식치란 음식으로 비만을 다스린다는 뜻이다. 대표적인 식치 음식에는 구선왕도고(九仙王道糕), 전약(煎藥), 약반(藥飯), 우무정과(牛毛煎果)가 있다. 최고의 다이어트는 운동도 아닌 식이요법이라는 말이 있듯이 조선 왕 세종에게도 건강한 식치 다이어트를 권했던 듯 하다.<출처:티스토리>

사도세자
우전차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한국의 건강문화’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한국의 음식문화 속 약초(藥草)활용, 보양(補養)의 요소를 찾아보고 이에 대한 현대적 활용법을 공부 한다. 또한 절기(節氣), 풍류(風流) 등 자연친화적 문화를 통해 천인상응(天人相應)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연건강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3-1 [분반:001]

대면수업으로 교수님이 제작하신 PPT를 토대로 수업이 진행된다. 이 강의는 ‘한국에서 볼 수 있는 건강 지향적인 문화’를 주로 다룬다.

동의보감에서 다룬 약초와 관련된 내용 등 평소 건강이나 한의학에 관심이 있다면 흥미롭게 들을 수 있다. 또한 강의에 쓰이는 용어들이 한자로 된 경우가 많아 평소 한자를 배워두었다면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PPT에 없는 내용을 많이 말씀하시며, 그런 내용도 시험에 출제되므로 필기는 매우 중요하다.

2023-1 [분반:001]

강의주제는 크게 다음과 같다.

  • 약초의 활용: 약초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학습한다.
  • 조선시대 스트레스 관리법: 정신수양법 등을 학습한다.
  • 자연친화적 건강문화: 음과 양의 조화, 부조화, 천인합일(天人合一)에 대해 학습한다.
  • 한약재 보급 계기: 민중에 한약재가 보급된 계기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한의학에서의 양기와 음기부분을 교수님께서 강조한다.

2023-1 [분반:001]

<과제정보>

중간고사 대체 과제로 레포트가 부여된다.

과제의 주제는 ‘내 주위의 건강 문화 조사하기’이다. 형식과 분량은 정해져 있지 않아 자유롭게 작성한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낸 정보보다는 주변인을 통해 직접 답사하는 방식으로 과제를 작성해야 한다.

*제출된 레포트를 수업중에 읽어보며 여러 약초 역사에 대한 이야기와 약초 종류를 설명해주는데 이 내용 또한 시험에 나오므로 주의!

2023-1 [분반:001]

<시험정보>

기말고사는 객관식, 주관식 총 15문제정도가 출제된다. 시험의 난이도는 어렵지 않으나 교수님이 말씀하신 모든 부분에서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성실히 수업에 임할 필요가 있다.

서술형 문제 예)

  • 약초를 많이 사용하게 된 이유를 18세기를 바탕으로 서술
  • 현대인의 삶을 ‘화의시대’ 라고 부르는 이유 서술
  • 18세기 의원 처방에서 인삼, 부자, 녹용 등의 약재를 사용하지 않으면 약초로 취급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서술

추천 저널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1226-7562
대구한의대학교 제한동의학술원
1225-9535
남도민속학회
1975-4728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
저자 유준상
사상체질의학회지, 9(1), pp.103-111 Jun, 1997
저자 이소영 / So Young Lee
남도민속연구. Dec 30, 2008 17:243
저자 이재태
오토저널. 2000-08 22(4):63-64
저자 金貴粉 (Kim, Kwuy Bun); 崔榮熙 (Choi, Young He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1-12 21(3):396-417
저자 서부일 / Bu Il Seo; 이정호 / Jeong Ho Lee
대한본초학회지(본초분과학회지) / The Korea Jounrnal of Herbology. Dec 30, 1998 13(2):189
저자 양진향 (Yang, Jin Hya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0-02 30(1):72-83
저자 김정선 (KIM Jung-Sun); 황상익 (HWANG Sang-Ik)
의사학. 2007-12 16(2):151-160
저자 김형태 (Kim, Hyung-Tae)
한국민족문화. 2014-08 (52):3-32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융복합(7영역)에 개설된 한국의 건강문화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