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학습자를 아시나요

다양성의 가치와 포용적 사회

 

 

 

 

 

 

 

 

느린 학습자(slow learner, 경계선 지능)는 표준화된 지능검사 결과가 지능 지수(IQ) 전체 평균인 100점을 기준으로 IQ 71점 이상 84점 이하에 해당하는 사람이다. IQ가 85 이상이면 평균 범주에 해당하고, 70 이하면 지적장애에 해당하기 때문에, 느린 학습자는 지적장애는 아니지만 평균 지능보다는 낮은, 경계선의 지능을 가진 이들을 말한다.

대부분 주의 집중이 어렵고, 적절한 상황 판단이나 대처능력이 부족하고, 감정 표현이나 의사소통에 서투른 특징을 보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 후부터 두드러지게 학습이나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학교에서 학습 부진, 저성취로 인해 답답한 아이, 공부 못 하는 아이로 낙인찍히거나, 또래 사이에서는 사회성이 부족하여 눈치 없는 아이로 불리기도 하고 따돌림을 당하기도 해서 낮은 자존감으로 위축되어 있는 모습을 보인다고 한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사람들은 인구의 12~14% 정도로 추산되며 우리나라도 전국 80만명에 이른다. 한 학급에 3명꼴로 있는 셈인데 느린 지적장애와 비장애 사이의 애매모호한 경계선에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도 사각지대에 있다. <출처: 한국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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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다양성의 가치와 포용적 사회’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학생들이 일찍부터 다양성의 가치를 알아차리고 미래 사회 속에서 보다 폭넓은 시각으로 민주사회의 일원이 되어 다양한 타인에 대한 개방성을 가지게 하여 더욱 기능적이고 효과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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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면수업으로 진행되며, 2명의 교수님이 교대로 PPT자료를 토대로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은 주로 장애인에 대해 다루며, 장애인과 관련된 기사를 학생이 하나씩 찾아와 정해진 순서대로 “5분 뉴스”를 발표한다.

강의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조별활동과 발표수업이 주를 이룬다.

*5분 뉴스는 성적 평가에 포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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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에 대한 정의와 장애를 바라보는 여러 관점, 사회에서 장애를 다뤄온 방식 등을 배우고 더 나아가 차별과 차이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밖에 나가 장애를 직접 체험해보는 수업도 진행된다.

또한 정서행동장애,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자폐성 장애, 느린학습자 등 다양한 장애가 어떻게 정의되는지 배운다.

*강의가 끝나면 자신의 생각을 쓰는 학습지가 부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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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 레포트는 중간고사 이전까지의 수업내용과 장애 체험을 통해 느낀 점, 아이디어나 개선점, 성찰 등이 주제로 수업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것들을 작성하면 된다.

<시험정보>

기말고사는 챕터당 객관식과 주관식이 1~2문제씩, 강의 제목에 대해 서술하는 문제가 1개 출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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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문제 예)

  • 교재에 나오는 영화 속 캐릭터(캐릭터의 장애의 연결이 맞는지 맞추는 문제(객관식))
  • 장애의 정의가 적혀있는 문장 속 빈칸을 채우는 문제
  • ADHD의 특성 있는대로 고르기(객관식)

*교수님들이 플라토에 올려주는 PPT와 범위에 해당하는 교재부분만 공부해도 충분히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추천 저널

한국장애인복지학회
1738-5806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1976-4871
한국장애학회
2635-8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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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융복합(7영역)에 개설된 다양성의 가치와 포용적 사회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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