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페인어는 프랑스어, 포르투갈어, 이탈리아어, 루마니아어 등과 함께 로망스 계열에 속하는 언어이다. 공식 언어로는 약 5억의 인구가 스페인 및 라틴 아메리카 지역 중 브라질과 카리브 해의 작은 나라들을 제외한 20여 개국에서 스페인어를 사용하고 있다. 스페인어는 비단 스페인어권 국가들뿐만 아니라 미국과 프랑스어, 독일어권 그리고 아시아에서도 비약적인 신장을 이루고 있다. 현재 영어의 공용화가 갈수록 힘을 얻고 있는 상황에서도 스페인어는 영어와 함께 미래에 살아 남을 수 있는 언어로 꼽히고 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국가들에서 중남미를 무한한 자원의 보고이자 기업 진출과 새 시장 개척지로 보아 스페인어가 영어, 중국어와 더불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출처: 세계 언어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기초 스페인어’, ‘실용 스페인어’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실용적인 스페인어 표현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스페인과 라틴 아메리카의 다양한 정보와 배경지식을 습득하면서 의사소틍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추천 도서
더 찾아보기추천 사이트
추천 영상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기초 스페인어 [분반:001]
한주에 수업 두 번 동안 1과를 수업하신다. 1과당 문법 2개와 각 문법의 사용 예시, 명사와 동사를 배운다. 문법 사용 예시는 학생에게 읽게 하시는 경우가 많다. 외국어 강의인 만큼 교수님이 언어뿐만 아니라 관련된 문화도 자주 설명해주신다. 1과를 마무리할 때쯤 유인물을 나누어 주시고 주요 문법과 숙어, 대화문을 정리하게 하신다. 교재 11과까지가 한 학기 학습 범위이다. 과제는 없는 수업이다.
2022-2 기초 스페인어 [분반:001]
외울 것이 많지만 학생들이 전체적으로 열심히 해서 평균이 높은 편이다. 어려운 문제는 나오지 않아서 실수하지 않고 성실하다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 중간고사보다 기말고사 내용이 더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이 많다. 수업 중간중간 교수님이 설명해주시는 문법이나 사용처 예외를 잘 듣고 필기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국어보다는 영어와 비슷한 면이 많아 영어단어와 연관시켜 학습한다면 편하게 외울 수 있다. 교재는 반복을 많이 요구하는 편이라 쉽게 배울 수 있다.
2022-2 기초 스페인어 [분반:001]
시험 문제는 1~2문장으로 구성된 문제가 30문제 정도 출제된다. 책에 있는 문법 예시와 단어들은 모두 외워야 한다. 유인물에서 많은 문제가 출제된다. 유형은 빈칸채우기, 질문에 답변 쓰기, 한글로 해석하기가 있다. 각 과 대화문 해석하는 문제가 절반 정도의 배점을 차지한다. 질문에 답변 쓰기는 스페인어로 작성해야 하는데 교재의 연습문제를 모두 풀어보는 것이 좋다. 스페인어 구문 작성의 90%는 유인물에서 나오므로 모두 외우는 것이 좋다. 숫자는 1000까지 셀 수 있도록 배우는데 시험에는 1문제 정도만 나온다.
학술정보가이드 덕분에 부산대학교가 제공하는 해커스 강의 중 스페인어도 있는 걸 알았네요! 이번 계절학기에 수강할 예정인데 덕분에 팁을 잘 알아갑니다. ㅎㅎ 확실히 외국어다보니 암기할 것도 많아보이지만, ‘실수하지 않고 문제를 풀면 된다’라는 팁을 얻으니 수강에 도움이 될 거 같네요. 글 잘 보고 갑니다.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