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원인 연구력 강화 워크숍(2021년 8월)

대학원생 연구생활 꿀팁

2021년 8월 대학원생 연구력 강화를 목표로 실시한 효원인 연구력 강화 워크숍 두 번째 시간! 실시간 온라인 특강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2시간 동안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떤 내용이 오고갔는지 살펴볼까요?

대학원생을 위한 논리적인 글쓰기

학문 공동체에 갓 입문한 대학원생들이 학술적 글쓰기의 핵심이라 할 논증의 주요 절차와 방법을 쉽고 빠르게 습득하도록 돕기 위한 강의이며, 학술적 글쓰기 일반에 통용될 수 있는 기초적인 가이드라인을 준비 단계집필 단계마무리 단계라는 세 부분으로 나눠 제공하고자 한다첫 번째 준비 단계에서는 테마별 선행 연구 및 참고 자료를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유의미한 연구 주제를 설정하는 방법을두 번째 집필 단계에서는 해당 연구 주제에서 도출된 자기만의 주장(가설)을 논문의 구성과 체제에 맞춰 논리적으로 증명해가는 방법을세 번째 마무리 단계에서는 문장 퇴고참고 문헌 정리논문 유사도 검사 등 글의 초고를 학문 공동체의 규칙에 따라 수정 및 보완하는 마무리 작업의 구체적 수행 방법을 다룬다

강사 : 김희정 박사(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

표절 없이 논문 쓰기 : 인용과 주석

논문은 ‘읽기를 통해 쓰는 글’입니다. 기존의 논의를 분석적으로 읽고, 그것을 통해 나의 생각을 논증하는 글입니다. 다른 사람의 논의를 내 글과 연결하는 활동이 인용입니다. 인용된 자료의 서지적 정보를 정확히 밝히는 것은 학술공동체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윤리입니다. 따라서 논문의 윤리는 정확한 인용법과 주석정리법에 달려 있다고 하겠습니다. 사소한 인용과 주석이라도 무시하면 표절로 오해될 수 있습니다. 이번 특강을 통해 논문 쓰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표절의 기준, 인용과 주석정리법의 원칙을 미리 꼼꼼히 정리하세요.

강사 : 김기란 박사(연세대학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