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 분석] 연구성과 분석과 평가 지표

개인 또는 기관의 연구성과를 분석하여 연구동향 및 연구역량을 파악하는 것은 추후 연구방향 설정과 연구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성과를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대표적인 평가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적지표

연구성과물의 양적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연구자, 기관 단위로 생산한 논문수를 의미하며, 연구성과를 평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입니다.

∙ 특정기간으로 제한하거나
∙ 공동저자의 수, 저자의 기여도에 따라 달리 산출하기도 하며 ∙ 논문을 발표한 학술지의 등급을 조건으로 제한하기도 합니다.

계량(인용)지표

연구의 질을 계량적으로 측정하는 지표로 피인용수 기반의 인용계량지표를 많이 사용하며 학술지 영향력 지표, 논문 영향력 지표, 연구자 영향력 지표 등이 해당됩니다.

 

구분 지표

학술지 영향력 지표

JIF, Eiengfactor Score, CiteScore, SJR 등

논문 영향력 지표 

피인용횟수, FWCI, RCR 등

연구자 영향력 지표

피인용횟수, h-index, g-index 등

 

질적지표

JIF, Eiengfactor Score, CiteScore, SJR 등 피인용횟수, FWCI, RCR 등
피인용횟수, h-index, g-index 등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주로 전문가 평가를 의미하며, 출판 전 심사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동료평가(peer review)와 구별하여 주로 출판 후 평가를 의미합니다.

대안계량지표(Almetrics)

논문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피인용지수나 연구자 개인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h-index 등에서 정량화하기 힘든 부분을 평가하는 대안적 지표입니다. 대안계량지표는 소셜미디어, 뉴스 등 Web 기반의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구의 영향력을 다각도로 측정합니다.

상세한 학술지, 논문, 연구자 영향력 지표는 아래 가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