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의 세계로 이끄는 발레, 호두까기 인형

문화 속 발레 생활

호두까기인형 1막 눈송이 왈츠 <출처: 유니버설발레단>

매년 겨울이면 전 세계에 울려 퍼지는 크리스마스 전령사 「호두까기 인형」은 소녀 클라라가 선물로 받은 호두까기 인형과의 꿈 같은 하룻밤을 동화처럼 그린 발레이다. 왕자로 변한 호두까기 인형과 클라라는 환상의 나라에서 세계 각국의 춤을 보게 되고 아름다운 사랑의 2인무를 춘다. 꿈에서 깬 클라라는 곁에 있는 호두까기 인형을 안으며 행복한 크리스마스 아침을 맞게 된다.

「호두까기인형」은 발레 역사상 가장 위대한 명콤비인 작곡가 ‘표트르 차이코프스키’와 안무가 ‘마리위스 프티파’가 탄생시킨 발레로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속의 미녀」와 더불어 차이코프스키 3대 발레 명작으로 불리우고 있다. 1892년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 극장에서 초연된 이후 「호두까기 인형」은 120여 년간 크리스마스 발레로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데, 대중성 면에서는 모든 발레를 합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출처: 유니버설발레단>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문화 속 발레 생활’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시대적 문화로 자리 잡은 발레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해 신체 해부학을 기초로 한 효율적인 신체 사용을 배양하고, 실생활 속에서 발레 문화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104]

한 주는 강의실에서 동영상을 2~3시간 시청하고, 한 주는 대강당에서 실습을 한다.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자세 교정을 위한 수업으로 음악에 맞춰 요가 매트에 누워 간단한 스트레칭을 진행한다. 평상시 앉아 있을 때의 자세를 교정해주시고, 바르게 걷는 자세에 대해서도 알려주신다. 발레 영화 ‘백야’를 통해 발레리나의 삶과 소련의 공산주의 체제에서 표현의 자유를 억압당했던 니콜라이의 삶을 볼 수 있었고, 발레 ‘라 바야데르’를 통해 공연 관람 방법을 배우며 발레를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었다.

2022-2 [분반:104]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강의실에서 실시한다. 중간고사는 ‘백조의 호수’를 시청하고 발레리나와 발레리노의 자세에 대해 서술하는 것이었다. 수업 중 영상의 어느 부분에 집중하라고 말씀해주시는데 그 부분이 시험으로 나오는 것 같다. 발레리나와 발레리노의 시선과 손끝에 집중하여 이를 토대로 본인의 관점과 함께 서술하였다. 기말고사는 발레 수업을 통해 변화한 자신의 모습에 대해 서술하고, ‘호두까기 인형’을 보고 무용수들의 시선과 자세에 대해 서술하는 것이었다.

2022-2 [분반:104]

과제는 영상을 보고 1~2장 분량으로 자신의 생각을 적는 것이었다. 첫 번째는 ‘라 바야데르’를 보고 소감문을 작성하였고, 두 번째로 발레 영화 ‘백야’를 보고 보고서를 작성했다. 출석은 한 번도 빠지지 않았고, 레포트도 시간을 지켜 제출하고, 시험지 내용도 가득 채워서 제출하였더니 좋은 성적을 받았다. 수업에 감명받아 직접 발레 공연을 찾아보았는데, 이 점이 유리하게 작용했던 것 같다. 발레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강력 추천하는 수업이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회와 문화(2영역)에 개설된 문화 속 발레 생활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