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입문하기

컴퓨터 프로그래밍 입문

수식이나 작업을 컴퓨터에 알맞도록 정리해서 순서를 정하고 컴퓨터 특유의 명령코드로 고쳐 쓰는 작업을 총칭해서 프로그래밍이라 하고, 컴퓨터의 명령 코드를 쓰는 작업을 특히 코딩(coding)이라고도 한다. 컴퓨터가 처음 나타난 1950년대 초기까지는 프로그래밍은 숫자를 나열한 명령코드를 쓰는 것이었다. 이것을 기계어(machine language)라 한다. 그러나 기계어에서는 틀리기 쉽고, 또한 틀린 곳을 발견하기가 어렵다는 등 작업하기가 곤란하므로, 그 후 인간이 외우기 쉬운 기호나 언어 ·수식을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쓰고, 그것을 일단 컴퓨터에 넣어서 컴퓨터 자신의 명령코드로 고쳐 그것으로부터 계산을 실시하는 방식이 고안되었다. 이것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작업의 일부를 컴퓨터 자체에 부담시켜 작업 능률을 향상시키자는 방식이다. <출처: 두산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컴퓨터 프로그래밍 입문’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한 다양한 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실전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3-1 [분반:001]

컴퓨터가 갖춰진 강의실에서 진행되며, 코딩과 관련한 이론적인 내용을 설명한 뒤 이를 활용하는 책 속의 예제를 함께 실습해보는 방식이다.

일반적인 C언어 강의와 비슷하며, C언어 경험자에게는 쉬울 수 있으나 비경험자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다.

2022-1 [분반:001]

이 과목에서는 C++을 배운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녹화된 강의를 보며 혼자서 코딩 실습을 했고, 수업 PPT 자료를 보며 복습했다. 항상 교수님께서 이론을 가르쳐주신 뒤에 개념을 적용한 예제를 같이 프로그래밍 해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중간고사 전까지 변수의 종류, 입출력, 연산자 종류, 제어문을 배우고, 이후에는 매크로, 참조영역, 함수, 구조체, 배열, 포인터를 배운다. 그중 제어문과 포인터를 가장 중요하게 다룬다.

2023-1 [분반:001]

학습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컴퓨터언어와 데이터 타입
  • 콘솔 입출력 Scanf, printf
  • 연산자, 제어문
  • switch, for, while, 2중 for, break, continue, goto 등이다.

if제어문과 for/while 반복문을 주로 다루며 데이터 타입과 연산자 부문이 강조된다.

2022-1 [분반:001]

매 수업시간마다 교수님과 예제를 같이 코딩하고 그것을 PLATO에 제출하는 과제가 있다. 중간, 기말고사 사이에 1~2번씩 수강생이 직접 연습문제를 풀어보는 과제를 내주신다. 배웠던 내용을 응용하여 혼자서 풀어야 하고 간혹 배우지 않은 부분도 검색해 고민하며 풀어야 할 난이도를 주시기 때문에 대부분 어려워할 정도이다. 하지만 교수님께 PLATO 쪽지나 메일을 보내면 친절하게 답변해 주시고 과제에 어려움을 겪어도 제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

2023-1 [분반:001]

<과제정보>

중요한 내용을 배운 날 PPT에 있는 예제 하나를 살짝 바꾸는 정도의 과제를 즉석해서 낸다. 수업시간 내 과제를 끝마칠 수 있도록 배려해준다.

<시험정보>

시험은 “필기” 및 “실기”로 나누어 진행하며, closed book 필기 15분, open book 실기 45분으로 구성된다.

2022-1 [분반:001]

과제:

컴퓨터와 하는 가위바위보 게임 만들기

키보드로 1~10 사이값을 입력받고, 입력받은 숫자의 개수와 최댓값, 최솟값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for 또는 while문을 사용해 작성하라.

사용자가 직접 임의의 숫자 여러 개를 배열로 저장하고 입력 배열의 내용을 순서대로 출력한다. 그리고 짝수값 배열의 내용을 순서대로 출력하고 짝수의 개수를 출력한다.

2023-1 [분반:001]

필기는 코드와 입력을 주고 그에 대한 출력을 예측하는 식의 문제이며, 실기는 입력과 출력을 주고 코드를 작성하여 PLATO로 제출하는 방식이다. 실기는 자신이 작성한 노트, 코드, 과제 등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인터넷 및 휴대폰 열람 금지

시험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부분은 “연산자 우선순위”, “2중 for문”, “함수의 사용과 포인터”이다.

2022-1 [분반:001]

중간, 기말고사를 모두 치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진행된다. 필기시험은 단답식 문제와 OX 문제, 그리고 빈칸에 알맞은 코딩을 적는 문제가 나온다. 필기시험은 이때까지 배웠던 코딩 개념들을 확인하는 식이다. 필기시험이 끝나면 바로 실기시험을 시작하는데 컴퓨터로 주어진 코딩 결과 화면이 나오도록 코딩하는 식으로 치러진다. 3~4개의 문제가 주어지고 문제 조건을 이행하며 코딩해야 한다. 필기시험과 다르게 오픈북으로 모든 전자기기와 책이 허용된다. 대부분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강조하신 부분이나 과제에서 나온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과학과 기술(4영역)에 개설된 컴퓨터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