Сайн байна уу?

몽골어

몽골어는 몽골국의 공용어이다. 또한 중국의 내몽골자치주와 러시아 부리야트공화국, 아프카니스탄 등지에서 사용된다. Ethnologue에 따르면 몽골어 사용자수는 약 1,000만 명이며 이들은 몽골과 중국 내몽골자치주, 청해구, 러시아 바이칼호수, 아프카니스탄 볼가강 유역에 거주한다. 몽골국의 300만 명, 중국 내몽골자치주의 550만 명, 그리고 위의 두 곳에 이웃한 랴오닝성 같은 지역에서 대대로 살아온 70만 몽골 사람들이 모어로 사용하고 있다.

현대 몽골어는 키릴문자로 표기된다. 키릴문자들의 집합을 Tsagaan tolgoi(알파벳)이라 하는데 자음과 모음을 합하여 35자가 사용된다. 1945년 러시아의 키릴문자를 차용하여, 그중 몽골어에만 있는 모음을 표기하기 위하여 2개의 모음(ө, ү)을 새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다. 현대몽골어의 정서법에서 사용되는 문자로는 모음 13, 자음 20, 부호 2자로 구성되어 있다. <출처: 세계언어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몽골어’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몽골어의 기초 문법과 기본 회화를 통하여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 몽골의 역사와 문화를 알아본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될 예정입니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외국어(6영역)에 개설된 몽골어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