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vete!

라틴어(I), (II)

라틴어는 고대 로마에서 사용하던 언어이다.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 등 로맨스어군에 속하는 언어뿐 아니라 독일어나 영어 같은 게르만어군 역시 라틴어를 기초로 생겨난 것이다. 로마가 지중해 지역을 정복하면서 라틴어는 유럽의 많은 곳에서 공용어로 사용되었다. 로마가 멸망한 이후에도 학술과 법 분야를 기록하고 강의하는 데 주로 사용되었고 로마 가톨릭의 공식어로 채택되어 16세기까지 이용되었다. 오늘날까지도 라틴어는 바티칸 시국의 공용어로 교황 칙령, 예배 용어에 사용되고 있으며 나아가 생물 종을 분류할 때나 그 밖의 학술, 철학, 법률, 의학 명칭 등의 전문 용어에도 폭넓게 쓰이고 있다. <출처: 이탈리아에서 보물찾기>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라틴어(I)’, ‘라틴어(II)’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교양으로서 라틴어의 기본적인 문법을 이해하고 라틴어 문장과 간단한 고전을 읽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될 예정입니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외국어(6영역)에 개설된 라틴어(I), 라틴어(II)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이지인
2023년 12월 03일 4:56 오후

2023년 2학기 라틴어(Ⅱ) 교수계획표에 제시된 참고자료인 『라틴어 문법』(프레드릭 M. 휠록 [저]; 이영근 옮김, 1998)을 부산대학교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으므로 이를 추천 도서에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K-MOOC 강의는 접속하면 2022년 2학기 강의가 나오는데, 해당 페이지에서는 강의를 들을 수 없습니다. 강좌 이름 아래에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라는 안내 문구가 나오고, 새로운 K-MOOC로 이동을 클릭하면 강좌가 존재하지 않거나, 공개되지 않은 강좌라는 알림창이 나옵니다. 같은 강좌가 K-MOOC에 2023년 2학기 진행 중이라고 나오지만, 등록 마감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광주 KBS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동양 최초 바티칸 변호사, 한동일아세요? 사랑을 거꾸로 하면 로마가 된다는 걸?”|230830 고지식만담회 (https://youtu.be/mbbR26g2iGg?si=O6Kf_IRlNV59KtEn) 영상에서 영어와 유사한 라틴어의 단어와 그 밖의 관련 이야기를 하고 있으므로 이를 추가하면 흥미 유발과 학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