はじめまして。

일어(I), (II)

일본어의 문자는 한자에서 유래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그리고 일본식 한자가 혼용된다. 기타 아라비아숫자와 로마자도 표기되며 일본 고유의 문장 부호가 사용된다. 일본어 사용자는 대략 1억 3천만명으로 사용언어 순위로 보면 세계 9위 정도에 해당하지만 사용자의 대부분이 일본에 거주하는 일본인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에게는 낯선 언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본어는 한국어와 유형적으로 유사하다. 주어-목적어-동사(SOV) 순으로 실질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에 문법적인 의미를 가진 요소(조사, 조동사)가 결합하여 문장을 구성한다. 술어 중심의 구조로서 동사는 활용을 하며 시제(tense), 상(aspect), 화법(mood) 조동사 등 여러 가지 문법 형식이 발달되어 있다. <출처: 세계 언어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일어(I)’, ‘일어(II)’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기본적인 회화에 필요한 문법과 문형 표현을 익힘으로써 일상 속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고,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4]

OT를 한 후에는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먼저 배운다. 일본어를 하나도 모르는 학생을 기준으로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차근차근 공부하면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다. 하지만 강의 진도는 약간 빠른 편이라 결석한다면 공부하는데 차질이 생길 수 있다. 문법을 배우고, 본문을 읽은 후에는 단원 연습문제가 있는데 예시문제를 교수님께서 푸신 후 아래문제는 출석부 순으로 발표를 시키신다. 어려운 부분은 교수님께서 알려주시니 조금이라도 말하는 게 중요하다.

2022-2 [분반:004]

과제는 총 1개이며, 히라가나 46자, 가타카나 46자를 각각 10번씩 써서 사진 혹은 PDF 파일로 업로드해야 한다. 히라가나는 수업 시간에 교수님이 칠판에 써주시는 걸 보고 따라 쓰면 되어서 큰 부담은 없다. 가타카나는 수업 시간에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써야 하지만 과제 제출 기간을 넉넉하게 주셔서 하루에 조금씩 성실하게 작성하면 금방 할 수 있다. 교재는 중고로 구매해도 되지만 교재 부록에 있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쓰기 책을 활용하면 과제를 하기 편하기 때문에 새로 사는 편을 추천한다.

2022-2 [분반:004]

히라가나를 모두 배운 후, 히라가나 쪽지시험을 치는데 랜덤으로 몇 자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46자 모두 나오기 때문에 꼼꼼하게 외우는 것이 중요하다. 뚜렷한 목소리로 여러 번 불러주시기 때문에 놓쳐서 못 적는 경우는 없다. 중간고사는 40문제 정도 출제된다. 단어와 문장 위주로 나오는데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단어를 모두 알아야 한다. 그리고 한자, 히라가나, 단어를 모두 쓰도록 하는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한자도 외워야 한다. 한국어 문장을 일본어로 번역하여 적으라는 문제가 15문제 정도 나온다.

2022-2 [분반:004]

기말고사도 40문제 정도 출제된다. 범위가 많아 한자를 적는 문제는 출제하지 않으셨다. 한국어 단어를 보고 일본어로 번역하기가 10문제 정도 나오고, 한자로 된 일본어 단어를 보고 히라가나와 한국어로 번역하기가 15문제 나온다. 마지막으로 한국어 문장을 일본어로 번역하여 적는 문제가 나오는데, 생각보다 문장이 길고 여러 가지 문법과 어휘들을 조합해야 쓸 수 있는 문장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과목 특성상 점수 편차가 큰 편이다. 평소에 틈틈이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외국어(6영역)에 개설된 일어(I), 일어(II)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3

윤주연
2023년 12월 06일 10:17 오후

일어(I)을 수강하였습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주기 때문에 일본어를 모르는 사람도 편하게 들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만 일정이 빠듯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열심히 복습하지 않으면 진도를 따라가기 힘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열심히 하면 초보자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으니 복습을 통해 문법과 단어를 익히는 것이 중요해요. 비슷한 발음을 가진 단어들이 장음, 촉음 등의 차이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를 가졌기 때문에 이 점에 유의하여 단어를 외워야 해요. 그리고 한자와 일본어는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필수는 아니지만 한자를 잘 알고 있다면 일본어 배우기에 수월할 것 같아요.

리우 설 이엔 글로리아
2023년 05월 22일 5:46 오후

저도 일본어를 공부하고 있어서 매우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추천 도서와 영상, 수강자의 tip으로써 일어(I) 및 일어(II) 수강에 대해 도움이 됩니다. 지금 일어일문학과 기초일본어와 일본어작문을 하고 있으며 추천 사이트를 자주 이용해야 해서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해요.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추천도서도 배우고 싶은 내용이 많으며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정수희
2023년 05월 16일 10:19 오전

일본어 I, II 둘다 수강했는데 재밌고, 히라가나 정도는 읽을수 있는 수준이되었어요!
어떤 언어든 단어를 많이 외우면 확실히 더 빨리 익힐수 있는것 같아요.
일본어에는 한자가 많이 사용되니, 한자많이 아시는 분은 쉽게 배울수 있을것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한자가 가장 어렵더라구요.
저는 일본여행 1년에 한번씩은 가는데 간단한 단어들은 말할수 있게되어서 좋았어요. 단어들도 조금씩들리구요!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