你好!

글로벌 중국어1, 2

한자(漢字)로 표시되는 중국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 중 하나로서, 국제연합(UN)의 6개 공용어 중 하나다. 대륙 중국어에서는 일반적으로 한어(漢語), 1956년 이후 중국 대륙의 표준어를 보통화(普通話)라고 부르고, 문자체계는 중문(中文)이라고 부른다. 중국어 표준어는 수백 년 동안 사용한 북방관화(北方官話)를 기초로 하고 베이징어(北京語)의 발음을 기반으로 하며, 현대 백화문(白話文)을 어법표준으로 삼고 간체자(簡體字)를 사용한다.

중국어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크며 의사소통이 힘들 정도로 매우 다른 방언들도 있다. 중국어의 어음 특성은 성모(聲母)·운모(韻母)·성조(聲調)의 요소로 구성되고 일반적으로 음의 높낮이에 따라 4가지 성조를 갖고 있지만 방언에 따라 최대 10개의 성조를 가지기도 한다. 중국어는 한자로 표현되며 한자의 수는 6만여 자에 달한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상용한자를 3,500자 정도로 제한하여 사용하고 있고, 한자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2천 500여개의 간체자를 개발·보급하여 사용하고 있다. <출처: 두산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글로벌 중국어1’, ‘글로벌 중국어2’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중국어 발음, 초급 수준의 어휘와 문장, 핵심 문법을 배우고 듣기, 말하기, 쓰기의 통합적인 훈련을 통하여 중국인과 실제 상황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글로벌 중국어1 [분반:002]

본격적으로 진도를 나가기 전 병음 읽는 법을 가르쳐 주시고 그것을 활용하여 연습할 수 있는 간단하고 재미난 노래를 알려주신다. 병음 읽기가 익숙해지면 각 단원에서 사용되는 단어를 공부한다. 단어의 형성 과정, 고대 한어, 상형문자로 시작된 것까지 알려주시며 뜻과 연계하여 외우기 쉽게 해주신다. 그리고 본문과 관련된 중국의 문화를 소개해주신다. 중간고사 전까지의 초반 강의에서는 병음 혹은 성조 받아 적기를 매번 진행하여 듣기 능력을 키워주신다.

2022-1 글로벌 중국어1 [분반:002]

매주 본문과 연관 있거나 중국어 실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읽기, 듣기, 작문 등의 여러 가지 과제를 내주신다. 듣기 연습한 것을 사진 찍거나 녹음, 그리고 작문한 것을 사진 찍어 PLATO에 올리면 된다. 답이 맞는지, 옳은 표현만 사용하였는지를 보는 과제가 아니라 얼마나 노력하였는가를 보는 과제이다. 잘못된 표현이나 파파고를 통해 번역한 표현 등은 다음 수업 시간에 고쳐주신다.

2022-1 글로벌 중국어1 [분반:002]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중간에 지금까지 배웠던 본문의 단어 10개 정도를 불러주시고 간체자, 병음, 성조, 뜻을 모두 적는 테스트를 한 번 진행한다.

2022-1 글로벌 중국어1 [분반:002]

중간고사는 교수님의 발음을 듣고 성조 혹은 병음 적기, 글을 보고 알아낸 정보 중 맞는 것 고르기, 단어를 알맞은 빈칸에 넣기, 질문과 답 중 하나만 중국어로 적혀있고 나머지는 맥락에 맞게 작문하기 문제가 나온다. 기말고사 전주에 교수님께서 한 학기 동안의 강의 내용을 복기해주시고 해당 내용을 PLATO에 올려주신다. 그리고 연습문제를 주시는데 이 형식과 거의 똑같이 나오기 때문에 문제 유형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중국어가 정말 처음이고 익숙하지 않더라도 이것만 외우고 가면 충분하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외국어(6영역)에 개설된 글로벌 중국어1, 글로벌 중국어2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