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았다! 환경오염의 주범들

환경과 공해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인구의 증가와 집중, 산업 발전, 소비 증대에 따라 에너지·수자원·토지·각종 자원 등의 수요가 급격히 증대하였다. 이에 따라 막대한 양의 매연·오수·폐기물·유독화합물·소음·진동·방사능물질 등이 배출되고, 이것이 넓은 지역으로 확대됨으로써 환경오염이 발생한다. 이러한 상태는 경제 발전에 따라 더욱 심화되어 그 지역의 자연 생태를 파괴하고 생물의 생존을 위협하며, 자연 자원의 고갈, 악화를 더욱 촉진하여 인간의 생활 환경을 위협하게 된다. 피해를 일으키는 환경오염은 인간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기오염·수질오염·해양오염·토양오염과 지구 규모의 환경 오염이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환경과 공해’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환경에 대한 기본 개념과 각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오염 및 재해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환경보전에 대한 소양을 기를 수 있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001]

강의는 환경에 관한 세계의 이슈들을 다루고 그것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환경이란 무엇이며, 미래의 우리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집중적으로 설명한다. 특히 부산 지역 및 우리나라와 관련된 특수한 설명과 전국적으로 환경법과 시스템이 어떻게 갖추어져 있는지 설명해주시므로 흥미롭게 들을 수 있다. 교재를 반드시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하셨으며, 실제로 교재에서 배우는 내용과 시험으로 나오는 내용은 모두 PPT 안에 적혀있다.

2022-1 [분반:001]

과제는 환경과 관련된 도서(반드시 과학 도서일 필요는 없음)를 읽고 A4용지 3페이지 이내로 독후감을 작성하는 것이다. 표절하지 않고 기간 내에 성실히 작성해서 내면 점수를 주신다고 하셨다. 만약 표절할 시 과제 점수를 0점 처리하신다. 글자 크기(12pt)와 줄 간격(160%) 이외에는 독후감 형식의 제한이 없어서 분량만 맞추어 자신의 생각과 배운 점을 기록하면 된다. 책을 성실하게 읽는다면 어렵지 않게 3장을 채울 수 있다. 과제는 교수님께 이메일로 제출한다.

2022-1 [분반:001]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OX 문제와 객관식 문항, 서술형 문항(빈칸에 용어를 기입), 관련 있는 용어끼리 짝짓기 문제로 출제되었다. 특이한 점은 OX와 객관식, 짝짓기 문항의 경우 맞추었을 때는 +3점이지만 오답일 경우 -1점이 부여된다는 것이다. 답을 완벽히 모른다면 기입하지 않는 것도 한 가지 전략이 될 수 있다. 시험 문제들은 크게 어렵지 않지만 학생들이 평균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기 때문에 수업 내용을 꼼꼼하게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좋다.

2022-1 [분반:001]

시험문제 유형을 자주 바꾸신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기출 유형대로 공부하는 방식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PPT에 있는 내용들을 제대로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시험을 떠나 개인적인 궁금증이 많은 분야였기에 인터넷에서 자료검색을 하면서 천천히 이해할 수 있었다. 수업 내용이 방대하므로 혼란을 줄이기 위해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틀이 잡힌 이후에 구체적인 용어들을 암기해나가면 될 것 같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과학과 기술(4영역)에 개설된 환경과 공해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