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생각하는 에너지 제로 하우스

재생에너지 공학개론

windmill-g665b502d6_1920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사용하며, 내부의 에너지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차단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친환경 건축물의 일종이다. 즉, 에너지 소비량을 0으로 함으로써, 에너지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이 0인 집이다.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먼저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는 내부와 외부 간 열의 이동을 차단하는 단열공법과 외부 공기가 내부로 들어오거나 내부 공기가 외부로 나가는 것을 막는 기밀공법 등을 적용하여 건물 외부로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형태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액티브 하우스(Active house)는 태양광이나 지열 등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하여 에너지를 얻는 형태인데, 최근에는 패시브 하우스와 액티브 하우스를 결합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면서 필요한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생산해내는 구조로 발전하고 있다. <출처: 두산백과>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재생에너지 공학개론’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태양에너지, 바이오매스, 풍력에너지 등과 같은 친환경 재생에너지 기술을 알아보고 에너지 산업에 대한 기본 소양을 함양한다.

추천 저널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1738-3935
한국태양에너지학회
1598-6411
한국풍력에너지학회
2093-5099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 [분반:110]

재생에너지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풍력, 지열, 태양열, 폐기물 에너지 등 여러 재생에너지에 대해 조금 더 깊게 배운다. 각 재생에너지를 2주에 걸쳐 하나씩 자세하게 배우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한 주차에는 각 재생에너지의 발생 원리, 이점과 보완해야 할 점 등 각 재생에너지의 특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는 수업을 하며, 다음 주차에는 해당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활용 기술과 전망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진다.

2022-1 [분반:110]

녹화 강의 방식으로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강원대학교를 포함한 6개 대학이 함께 수업을 진행하며, 에너지 분야 전공 교수님들께서 차례로 수업을 진행하신다. 담당 교수님들께서 수업을 진행할 때 필요한 물리 교과 개념을 설명해주시거나, 깊이 들어가시지 않기 때문에 물리에 대한 간단한 상식만 있으면 수업을 이해하고 시험을 치는 것이 수월하다. 과제는 없었다.

2022-1 [분반:110]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두 객관식이다. 중간고사는 지엽적인 문제 위주로 출제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PPT에 빨간색 글씨로 표시한 부분에서 문제가 출제되며, PPT만 읽어도 어느 정도 문제를 풀 수 있다. 기말고사는 각 재생에너지 별 핵심 포인트 위주로 문제가 출제되었다. PPT도 영어고, 교수님도 영어를 사용하시면서 설명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완벽히 이해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핵심 용어만 정리하면 되기에 부담을 가질 필요 없다.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과학과 기술(4영역)에 개설된 재생에너지 공학개론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2
2023년 11월 30일 5:47 오후

양이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미루면 시험때 굉장히 힘듭니다. 미리미리 강의를 수강하고 학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한 단원당 2주차로 나눠서 진행되는데 첫주에는 개념적 내용 그 다음주에는 심화적 내용을 학습하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저는 문과라서 심화적 내용을 이해하는데 굉장히 힘이 들었지만 성실하게 학습하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파이팅하세요.
시험은 좀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이과학생들 뿐만 아니라 문과학생들에게도 추천하는데, 요즘 환경문제 대두로 인해 중요시되고 있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교양으로 배우기 좋은 과목입니다.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