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을 위해 모은 참고자료들, 어떻게 관리할까?
논문을 쓰기 위해 모은 수십, 수백 편의 참고문헌들을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설마 이렇게 관리하고 계시진… 않겠죠?
참고문헌관리프로그램이 생겨나기 전까지는 내 컴퓨터에 모아놓은 원문 자료를 폴더별로 저장해 놓거나, 종이로 출력하여 파일에 철하는 형태로 관리를 해 왔을 것입니다.
만약에 내가 모은 이 많은 자료들을 쉽게 분류 및 수정하고, 필요할 때는 원문도 저장해 놓고 불러와 읽을 수 있고, 사람들과 공유하고, 논문을 작성할 때 본문 내 인용을 하거나 참고문헌 리스트 생성을 클릭 한번에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편리한 도구가 있다면 당장 써 보고 싶어지지 않을까요? 우리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참고문헌관리도구 프로그램 3개를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각각 특징이 다르니 나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쓰시면 됩니다.
참고문헌관리도구 프로그램들은 아래와 같은 공통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자료의 수집
- 서지 정보 검색
- 서지 정보 수집
- 원문 수집
참고자료의 관리
- 수집된 자료에 연구자 주석 첨부
- 원문 파일 분류 및 PDF Highlight, Note기능 지원
- 자료 백업 및 공유
- 연구자 상호 의견 교류
논문 작성 시 인용 및 참고문헌 리스트 생성
EndNote
EndNote는 소프트웨어 기반 참고문헌 관리도구로, 내 컴퓨터(데스크탑, 노트북)에 EndNote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이용하게 됩니다. 도서관 홈페이지나 학술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한 참고자료의 서지정보(타이틀, 저자명, 학술지명, 출판년도 등)를 내보내기(Export)한 후, EndNote로 가져와(Import) 분류하거나 서지정보를 수정할 수 있고, 원문이 있을 경우 원문까지 첨부하여 저장해 놓구 읽을 수 있습니다.
EndNote는 MS-Word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Word를 문서작성에 주로 사용하는 경우라면 EndNote의 기능을 활용하여 본문 내 인용, 참고문헌 리스트 작성 등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Windows, Mac 지원)
RefWorks
웹 기반 참고문헌관리도구인 RefWorks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로그인하여 이용하며,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인터넷과 웹 브라우저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면 어떤 컴퓨터에서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메뉴가 한글화되어 있고, RCM(RefWorks Citation Manager)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한글 및 워드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본문 내 인용, 참고문헌 리스트 작성 등의 작업을 할 때 활용할 수 있어 문서작성 시 한글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Windows, Mac 지원)
Mendeley
Mendeley는 참고자료들을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학술 자료를 검색하고 온라인으로 연구활동 협업을 도와주는 참고문헌관리도구입니다. 또 Mendeley는 연구자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웹 기반 도구이지만 클라우드 형태로 Desktop 버전과 연동됩니다. 우선 Web에서 계정 생성 후 Desktop 버전을 별도로 다운로드하여 설치 후 사용합니다. (Window, Mac, Linux지원)
학습정보가이드로 활동한 적이 있었는데, 그 이후로 꾸준히 들어와서 보고있어요! 강의에 대한 정보를 얻으면서 나에게 잘 맞을 것 같은 강의를 찾을 수 있어 학습에 많은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꾸준하게 글이 올라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