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예술 하는 세상

창작과 엔터테인먼트에 관한 법률지식

인공지능(AI) ‘오비어스’가 그린 초상화 ‘에드몽 드 벨라미’

2018년 10월 세계 3대 경매사인 크리스티에서 AI 화가 ‘오비어스’가 그린(정확히는 3D 프린팅 한) 초상화 <에드몽 드 벨라미>가 우리 돈으로 약 5억 원에 해당하는 거액에 낙찰되었다. 같은 날 함께 경매 목록에 오른 앤디 워홀의 작품이 <에드몽 드 벨라미>의 6분의 1 가격인 8,500만 원에 팔렸다는 점을 고려하면, AI 화가의 작품이 미술계에 몰고 온 충격이 어느 정도인지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다.

<에드몽 드 벨라미>를 예술 작품이라 할 수 있을까? 만약 그렇다면 작품의 저작권은 누가 갖는 것일까? AI가 그렸지만, AI는 권리·의무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자연인이나 법인이 아닌 일개 프로그램일 뿐이다. AI는 저작자 또는 저작권자가 될 수 없다. 그렇다면 AI 화가 오비어스를 만든 프랑스의 예술 공학 프로젝트 그룹 ‘콜렉티브 오비어스’의 구성원 공학자가 공동으로 저작권을 갖는 것일까? 하지만 개발자들이 만든 것은 해당 프로그램일 뿐,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최종적인 물건인 <에드몽 드 벨라미>는 아니다. 개발자들은 AI 프로그램에 대한 저작권을 가질 뿐이다.

AI가 만든 작품에 대한 권리를 누구에게 귀속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현행 법률은 아무런 해답을 내놓지 못한다. 「저작권법」은 AI의 존재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법률이 아니기 때문이다. 비단 「저작권법」만의 문제는 아니다.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에도 AI의 작품에 적용할 딱 들어맞는 법리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명확하게 권리 관계를 규율하기 위해서는 입법을 새로 하는 수밖에 없다. AI의 창작물은 법률적 회색 지대에 있다.<출처: 법률뉴스>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창작과 엔터테인먼트에 관한 법률지식’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법률지식중에서 창작활동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하여 창작활동과 관련, 창작자가 향유할 수 있는 구체적 권리 내용에 관한 지식을 구비하도록 하는 것이 본 강의의 목표이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68]

교수님께서 직접 제작한 강의 자료를 플라토 자료 게시판에 업로드해 준다. 강의는 PPT나 다른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지 않고, 일체 교수님의 말씀에 의해 강의가 진행되므로 다소 높은 집중력이 필요하다.

예비창작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창작 활동에 관한 법률 지식을 다룬다.

상표법,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 보호에 관한 법률, 저작권법, 콘텐츠의 보호에 관한 법령, 일반 민사법 등 실제 우리나라에 있었던 창작과 엔터테인먼트 관련 법적 분쟁 및 판례를 통해 케이스를 분석한다.

2022-2 [분반:068]

법학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상표법 관련 사례들, 부정경쟁방지법 관련 사례들, 영화·게임 등 콘텐츠의 보호 등 판례와 판결문을 소개해준다. 특히 이슈가 되었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상표법 관련 사례

2NE1사건, 소녀시대 사건 등

  • 부정경쟁방지법 관련 사례

내가 제일 잘 나가사끼 짬뽕 사건, 가수 박상민 모방사건 등

  • 콘텐츠 보호 관련 사례

크레인 게임기, 팜 히어로 사가 저작물 사건 등

2022-2 [분반:068]

<시험정보>

시험은 기말고사만 치루게 된다. 중간고사는 과제물로 대체될 때가 있고 과제 없이 기말고사만 진행되는 때가 있다. 기말고사만 치루게 되므로 변별력을 위해 시험이 다소 어렵게 출제된다.

교수님이 작성한 수업자료의 분량이 꽤 되기 때문에 공부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문제 유형은 주관식, O/X퀴즈, T/F형 등으로 판레에 따른 법 조항을 적는 문제가 많이 나온다.

*특징적인 법 조문을 위주로 암기하는 것이 좋다.

2022-2 [분반:068]

<과제정보>

과제는 학기마다 제출될 때가 있고 제출되지 않을 때가 있어 상당히 유동적이다.

– 과제예시

창작 및 엔터테인먼트 관련 법적 사례를 찾아서 본인의 의견을 더하여 작성 및 제출

추천 저널

한국지식재산학회
1598-6055

추천 논문

더 찾아보기
저자 김원오(Kim, Wonoh)
비교사법 26. 3 (2019): 361-396.

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회와 문화(2영역)에 개설된 창작과 엔터테인먼트에 관한 법률지식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