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汪立三 《东山魁夷画意》 组曲的相关研究 / A Study on Wanglisan’s Suite of Impression of 《Painting by Higashiyama Kaii》 / 왕리산의 《동산괴의화의》 모음곡에 관한 연구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汪立三
作品背景
作品分析
演奏方法
왕리산
작품 배경
작품 분석
연주법
Language
Chinese
Abstract
汪立三作爲中國現代著名教育家和作曲家之一,他的作品具有體現了藝術性、獨創性、民族性和主題性,《東山魁夷畫意》組曲使用了20世紀的不和諧音、音塊(Cluster)、固定音型(Ostinato)、印象主義音響,以及幾乎使用鋼琴的所有音域,甚至使用了4個譜表,而且用"Recitativo"代替快速符號,營造即興氛圍等廣泛的西方音樂技法。相反,在旋律方面,將中國與日本東方音樂的五聲音階(Pentatonic)合二爲一,將作品打造成異國風情。 汪立三這部作品它是作曲家與畫家之間的藝術“通感”的互動,是日本音樂元素和中國音樂風格相融合的一部不可多得的作品。汪立三被世人銘記爲中國的鋼琴音樂家,在中國也是具有主導性和影響力的音樂家之一。 論文中通過使用個案研究法与文獻研究法在前人研究的基礎上,首先對於汪立三的生平和作品背景通過參考查閱資料完善研究。其次是對組曲中的4個作品分別以形式、和聲、終止、旋律、結構(Texture)等爲中心進行了集中分析。最後,以分析爲基礎,提出有助於演奏《東山魁夷畫意》組曲的提案。 通過研究分析得出,汪立三在創作《東山魁夷畫意》這部鋼琴組曲時,首先打破傳統的中國作品創作結構,加入西方新穎的創作技法。其次從音樂與繪畫中找到個性與共性,音中有畫,音畫結合的藝術魅力。 《東山魁夷畫意》組曲是汪立三具有代表性的作品,被譽爲是中國鋼琴音樂新的里程碑。本文通過對汪立三《東山魁夷畫意》組曲的相關研究,希望能夠幫助自己與他人更好的理解和詮釋這首作品,從而對學習這部中國作品有更好的幫助,對於今後的教學實踐提供更好的理論支持。對於以後演奏同類型的作品有一定借鑑的意義,對於演奏新時代的中國作品,更要注意突出旋律的民族性,重視和聲的色彩感,把握作品的結構佈局,做到融合中西方的文化。
중국 현대 유명한 교가이자 작곡가로 알려진 왕리산은 작품을 통해 예술성, 독창성, 민족성과 주제성을 표현하였다. 그가 작곡한 《동산괴이화의》는 20세기의 불협화음, 클러스터, 오스티나토(Ostinato), 인상주의적 음향, 그리고 피아노의 거의 모든 음역, 4개의 보표까지 사용하고, 또 빠르기 기호 대신 "Recitativo"를 적어 즉흥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등 광범위한 서구의 음악 기법들을 이용하였다. 반면에 선율 면에서 동양적인 음계인 오음음계 (Pentatonic)를 합하여 작품을 이국적 분위기로 만들기도 하였다. 왕리산의 이 작품은 작곡가와 화가의 예술적 결합에 따라 일본과 중국 음악 요소를 융합시켜 뛰어난 예술성을 보여주었다. 이로써 왕리산은 중국에서 영향력을 지닌 피아노 음악가 중 한 명으로 기억되고 있다. 본 논문은 먼저 문헌 연구를 토대로 왕리산의 생애와 작품 배경을 정리하였다. 이어 모음곡에 수록된 4개 작품을 각각 형식, 화성, 종지, 선율, 짜임새 (Texture)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분석을 바탕으로 《동산괴이화의》에 유용한 연주법을 제안하였다. 연구를 통해 획득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동산괴의화의》는 기존의 중국 음악 작품 구조에서 벗어나 서양 작곡 기법을 융합시켜 독창적인 특징을 표현하였고, 음악과 회화에서 표현된 개별성 및 공통성을 통해 통합된 예술적 매력을 전달하였다. 《동산괴의화의》 모음곡은 왕리산의 대표작이자 중국 피아노 음악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는 작품으로 간주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동산괴의화의》 피아노 모음곡 관련 연구를 통해 보완된 연구로 이 작품의 이해 및 해석에 도움을 제공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 의해 학습되고 활발하게 연주되며, 신시대 중국 피아노 작품 연주에서 민족 특징의 선율과 화성 색채감을 강조함과 동시에 전체 구조를 파악하여 중국과 서양 문화의 융합을 이루어야 한다는 시사점도 도출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