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메가이벤트 만족도, 도시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 상해 엑스포를 중심으로 / A study about mega-event visitor satisfaction, city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s : Focus on Shanghai Expo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메가이벤트
만족도
도시이미지
행동의도
Language
Korean
Abstract
도시의 관광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도시 이미지의 향상은 매우 중요하다. 메가이벤트는 관광객 유인의 대형 매력물로서 많은 도시들이 메가이벤트를 유치하여 도시 홍보와 도시이미지 제고를 도모한다. 따라서 메가이벤트와 도시이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메가이벤트, 만족도, 도시이미지, 향후 행동의사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변수의 개념을 정리하고 만족도, 도시이미지, 행동의사의 측정변수를 추출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설계를 하고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본 연구는 상해엑스포를 방문한 중국인과 한국인을 대상으로 상해 엑스포 출입구, 상해 기차역, 공항 등에서 총 300부를 배포하여 유효 데이터 25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편의표본추출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자기기입 방법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설문지는 방문 만족, 도시이미지, 행동의사, 관광일반 사항, 인구통계적 사항 등 총 55문항으로 구성되었다.분석 부분에서 데이터의 일반적 특성을 알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행하였고 요인추출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요인 신뢰도를 알기 위한 신뢰도 분석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설 검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위 연구절차와 분석을 통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첫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메가이벤트 방문 만족의 20개 측정항목에서 4개를 제거한 16개 문항을 분석에 사용하여 이용편의, 시설설치, 이용가치 등 세 요인을 추출하였고, 도시이미지 측정항목 26개 중에서 한 개 항목을 제거한 25개 문항을 분석하여 쾌적성 요인, 역동성 요인, 관광매력성 요인, 도시수준 요인 등 4개 요인을 추출하였다.둘째, 이벤트 방문 만족도는 도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벤트 방문 만족 요인 중 시설설치, 이용가치는 도시이미지의 쾌적성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벤트 방문 만족도 각 요인 모두 역동성 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이벤트 방문 만족의 이용편의와 이용가치 요인은 도시이미지의 관광매력성과 도시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도시이미지는 관광으로 도시에 대한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이미지 요인인 관광매력성과 도시수준은 행동의도, 즉 관광으로 도시에 대한 재방문과 추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넷째, 이벤트 방문 만족도 각 요인은 관광으로 도시에 대한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벤트 방문 만족 요인인 이용가치는 행동의도 즉 관광으로 도시에 대한 재방문과 추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런 연구 결과는 학자들에게 향후 메가이벤트 방문 만족 및 도시이미지 연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실무자들에게 도시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메가이벤트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Each country is putting a lot of efforts to host international events. These hosting events are the examples of the plans that could improve the country’s image. This strategy is also adapted by cities to improve their image. Creating a positive image is very important in publicizing a city.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factor would be drawn from satisfaction of event visitor, image of the city, and investigate and analyze the impact of satisfaction of event visitors on the image of the city and behavioral intentions, and the impact of image of the city on behavioral intentions.After literature review on mega-event,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several research clues were provided. This study has focused on participation of satisfactions of participants from Shanghai Expo. I have survey 300 Chinese and Korean visitors, and 254 of them were used. The research was conducted using convenience sampling which was one of the self-administered non-probability sampling methods.In this study I used frequency analysis,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show that satisfaction of event visitor will affect the city image, city image will affect behavioral intentions on the city for tourism, and satisfaction of event visitor will affect behavioral intentions on the city for tourism. So the good satisfaction of visitor will create good image of city, and the good satisfaction and good image will have to revisit and promotion the c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