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중국에 진출한 한국계 은행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Korean banks which have Entered China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중국은행
한국은행
Language
Korean
Abstract
정부가 세운 투자계획에 따라 중국의 은행산업이 신용을 배분하는 정책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2001년 중국이 WTO가입 이후에 선진화와 고도화의 목표 하에 은행산업의 큰 변화가 생겼고 은행업과 금융시장 대외개방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왔다. 또 WTO에서 약속한 내용에 따라 중국 은행시장은 2006년까지 전면적으로 개방하고 외자은행에 대한 진입규제를 단계별로 폐지하기로 했다. 중국 은행업이 개방되어 가면서 외자은행들이 확대와 발전을 지속한다면 자유로운 금융시장환경 속에서 중국 은행산업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는 새로운 글로벌 금융환경 속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금융시장의 외국계 은행 특히 한국계 은행의 진출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한국계 은행이 중국 금융시장에 진출한 동기는 기존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연속성이 있으며, 중국금융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규제가 완화되었으며, 지리상에서 멀지 않고 중국 금융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있는 것이다. 한국계 은행은 현지법인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으며 취급상품도 다양화되고 있다. 주로 중국개인대상 인민폐 소매영업, 직불카드, 인터넷뱅킹, 방카슈랑스, 재테크 및 파생상품 준비 등이 있다. 또한 중국고객 수가 크게 늘어나고 중국 기업과 개인으로부터의 예수금이 크게 확대되고 있으며, 현지인 지행장을 임명하거나 현지직원 채용을 확대하는 등 현지화 기초를 토대로 빠르게 발전해 나가는 중이다. 하지만 한국계 은행은 중국시장에 들어갈 때 많은 장애가 존재하고 있다. 첫째, 한국계 은행의 진출 지역을 살펴보면 상해, 북경등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둘쨰, 지점망이 많이 구축되어 있지 않아 광범위적인 업무전개가 어려워졌다. 셋째, 한국계 은행의 브랜드 인지도가 부족하다. 넷째, 진출형태가 주로 지점설립 이라서 현지 시장에 깊이 들어갈 수 없다. 이런 약점을 가지고 있기에 한국계 은행은 진출 시간과 경험이 많은 선진국 은행과의 경쟁에서 아직도 뒤쳐져 있는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계 은행이 중국 금융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늘리고자 먼저 중국의 금융환경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또한 SWOT분석을 통하여 한국계 은행의 경쟁력 강화전략을 찾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진출 지역 차별화 전략이다. 원래 대도시 위주의 지역 진출 전략에서 벗어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출지역을 다양화하고 급속하게 발전하는 중국경제에 맞추어 연해에 경제가 발달한 지역에서 내륙지역으로 점차 영업망을 확충해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진출 방식의 다양화 전략이다. 사무소에서 지점으로 승격하는 고정된 진출형태에서 벗어나 지행과 분행 참여, 합작은행이나 다국적 투자은행으로 진출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셋째, 고급 이미지의 구축과 인지도의 제고를 해야 된다. 넷째, 중국 소매금융시장에 공을 들인다. 중국시장의 수익성 확보와 업무 확대를 하기 위하여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중국의 소매금융시장을 중점적으로 공략해야 된다. 다섯 째,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이다. 현지 전문 인력을 채용하고 현지 금융회사에 대해 단계적 인수·합병을 통하여 현지화 경영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한국과 중국 관련서적과 연구논문을 참조하였으 며, 관련 연구소에서 발간하는 정기간행물과 연구 보고서, 통계자료 등을 이용하 였으나 중국에 있는 각 한국계 은행과 관련 최신자료의 수집에 어려움이 많았고, 접근이 어려운 점이 있어서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한·중 양국의 은행산업을 비교 하기를 통해 한국계 은행의 대중국 진출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해 보았다. 이런 분 석을 통하여 한국계 은행이 중국 금융시장으로의 효율적인 진출 전략과 경쟁력 업그레이드 방안을 제출해 시도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