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농촌지역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피아노 교육의 필요성과 운영현황의 개선점 : 전북 익산시외 농촌학교를 중심으로 / Rural elementary school after school Improvement of necessity of piano education and operation status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방과후학교
피아노 교육
농촌지역
초등학교
운영현황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에 미치는 피아노교육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피아노교육을 받기 어려운 농촌지역 아동들에게 방과후학교 피아노부를 활성화시키는데 있으며, 본 연구의 자료인 익산시외 농촌학교를 중심으로 방과후학교 피아노부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익산시외 농촌학교 방과후학교 피아노부의 개설은 학생들과 학부모의 수요 조사에 의하여 개설되었고 농촌의 지리적 여건상 이동하기가 어렵고 사교육을 받기가 쉽지 않아 모든 아동들에게 피아노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주기 위해 운영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수강료와 교재비는 수익자 부담없이 정부의 지원으로 운영하고 있어서 사교육비 절감, 농촌과 도시간의 교육차를 줄이고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정부의 방과후학교의 목표를 잘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할 수가 있었다. 그러나 도교육청의 농촌지역 방과후학교 사업 취지의 목적인 “강사수급이 어려운 농촌지역에 전문성 있는 강사를 선발 배치하여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 한다.”라는 취지에 부응하기위해서는 현 농촌지역 방과후학교의 운영현황의 개선이 시급함을 발견 하였다. 이를 테면 전문성 있는 강사를 선발하였다 할지라도 농촌학교 방과후학교 피아노부의 열악한 환경과 시설, 주당 적은 수업 횟수, 학생 수보다 적은 피아노수, 교재선택의 어려움 등은 질적이고 양적인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려면 국가의 지원금을 충분히 충당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농촌지역 방과후학교는 지원금이 부족하다는 것에 안주하지 말아야 하며 학교측과 방과후학교 담당교사, 교육청 관계자와의 잦은 소통을 통해 적극적으로 정부에 요청하여 지원금을 충분히 충당해야 할 것이다. 또한 농촌학교 방과후학교 피아노수업이 무료이다 보니 환경과 시설이 열악하여 양질의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할지라도 이정도면 만족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그러나 이러한 태도는 방과후학교 피아노부의 환경과 시설, 수업현황을 개선하는데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한다. 개선이 어려워진다면 결국 학생들에게 재능계발, 적성계발, 취미나 특기의 계발, 사교육비 경감 등 교육복지실현의 긍정적인 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방과후학교의 학생, 학부모, 학교 운영자와 방과후담당교사의 사고의 전환이 매우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기에 피아노교육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익산시외 농촌학교 방과후학교 피아노부 운영현황의 개선 방안들을 제시 하였으며 보다 나은 피아노 교육을 활성화 시키는데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