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CTAT 기반 콘텐츠 활용 인공지능 기초교육 효과성 검증 / Verifying the Effectiveness of Artificial Intelligence Basic Education using CTAT-based Contents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인공지능 교육
ITS
CTAT
인공지능 리터러시
Language
Korean
Abstract
인공지능의 발전과 함께 인공지능 소양을 기르기 위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미래 역량을 가진 인재 양성을 위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이에 본 연구는 교실 수업 환경에서 맞춤형 학습을 실현하기 위해 지능형 교수 시스템 콘텐츠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인공지능 교육 내용 분석을 바탕으로 지능형 교수 시스템 저작도구인 CTAT(Cognitive Tutor Authoring Tools)을 활용하여 예제 추적 튜터(Example-Tracing Tutors)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CTAT 기반 콘텐츠를 활용하는 7차시의 인공지능 기초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CTAT 기반 콘텐츠 활용 인공지능 기초교육이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하위 요인 중 AI 원리 이해 및 활용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