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인공지능 기반 한글 보조 학습 도구의 활용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Hangul Auxiliary Learning Tools on Writing Ability of First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인공지능
AI
음성인식
텍스트 인식
한글 쓰기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및 텍스트 인식 기능을 활용한 한글 보조 학습 도구가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인공지능 기반 한글 보조 학습 도구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찾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 한글 보조 학습 도구를 개발하여 음성 인식률 및 활용 방안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학생 1학년 두 학급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초기 쓰기 능력의 하위요인(쓰기 유창성, 표기 정확성)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한글 보조 학습 도구가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기반 한글 보조 학습 도구와 읽기 유창성 검사 도구로써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인공지능 기반 한글 보조 학습 도구의 활용이 초등학교 1학년 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인공지능 기반 한글 보조 학습 도구의 활용이 표기의 정확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인공지능 기반 한글 보조 학습 도구의 활용에 대한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 기반 한글 보조 학습 도구의 활용을 제안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첫째,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놓여 있는 문식 환경과 쓰기 교육 출발점 상의 능력 수준이 매우 차이가 크다. 따라서 교사는 개별 학생의 쓰기 능력에 따른 적절한 비계 설정을 위한 도구로 인공지능 기반 한글 보조 학습 도구의 활용할 수 있다. 둘째, 1학년 1학기 중반부터 본격적인 쓰기 교육이 시작될 때, 인공지능 기반 한글 보조 학습 도구를 활용해 자연스럽게 철자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셋째, 쓰기 능력이 낮거나 한글 맞춤법에 대한 자신감이 낮은 학생들도 인공지능 기반 한글 보조 학습 도구를 활용해 쓰기에 대한 부담감이나 불안감을 느끼지 않고 글을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