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 행사

2021년 2월 학위논문 제출안내
작성자 김미지
작성일 2021.01.29
조회수 4,220

학위수여자는 「도서관법」제20조(도서관자료의 납본) 및 「도서관법 시행령」제13조(도서관자료의 납본), 「부산대학교도서관 규정」(개정 2006.2.28)에 따라 학위논문(파일포함)을 의무적으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학위취득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졸업하는 대학원생의 학위논문 제출은 두가지로 구분되며, 파일과 인쇄본 모두 제출하셔야 합니다.
링크된 상세공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안내에 따라 학위논문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제출에 대한 학위수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논문규격, 인준지, 표지 등 학위논문 작성 및 제본관련사항은 부산대학교 대학원의 학위논문작성지침 에 따름 (문의 : 대학원 정책실 ☎ 051-510-1901)

파일제출(온라인)
파일제출 상세보기
목적 원문(Fulltext)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서비스 하기 위함
제출일 2021. 1. 18.(월) ~ 2. 4.(목) 까지 > 기간연장 : ~2.14(일)까지
문의 중앙도서관 전산지원팀 (Tel. 051-510-1817/1832)
인쇄본
인쇄본제출 상세보기
목적 부산대 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등에 납본.보존 하기 위함
제출일 방문제출 : 2021. 2. 4.(목) 09:30 ~17:30 ※당일에 한함, 추가제출 없음
택배/등기 : 1.25(월) ~ 2. 4.(목) 까지 도착
제출부수 석.박사 동일 3부 (법전원 4부)
* 도서관 제출본은 소프트커버(회색레자크지)로 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자료개발팀(Tel. 051-510-7600)

※ 인쇄본 제출일(2021.02.04) 이전에 파일 온라인 제출을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파일을 온라인으로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 인쇄본 제출일에 [논문파일 CD(또는 인쇄본 추가 1부)와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자필서명 필수, 대리인제출가능)]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제출완료시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를 별도로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 학위논문 원문파일 제출

  • 파일 제출 기간 : 2021. 1. 18.(월) – 2. 04.(목) 까지 > 연장 : ~2.14.(일)까지 (추가연장없음)
  • 파일 제출처 : http://dcollection.pusan.ac.kr
  • 로그인 : ID: 학번, 비밀번호: 학생지원시스템과 동일
제출 파일 형식
  • 논문의 구성은 겉표지, 속표지 및 인준지, 목차(차례), 초록, 본문, 참고문헌, 부록(있을경우), 초록 순으로 구성됨.(※학위논문 작성지침참조)
  • 논문의 등표지(세로로 제목만 적힌 페이지)와 백지(아무것도 없는 페이지)는 반드시 모두 삭제.
  • 심사위원 성함과 인준일이 기재된 인준지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심사위원의 직인은 선택사항임.
  • 표지의 학위수여일(2021.02)/ 인준지의 인준일(실제논문을 인준받은 날) 확인.
  • 특허 신청을 고려 중인 저자는 특허 심사 이후에 논문이 공개되도록 원문서비스 시작일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 규격 및 졸업 사정 관련 문의(대학원 정책실 ☎ 051-510-1901)
제출 방법

① 파일 온라인 제출【필수】

  • 파일형식 : 아래아한글, MS-Word, 훈민정음, pdf 등
    (단, tex/dvi/ps파일의 경우 pdf로 변환, 그 외의 파일은 원 파일의 형식 그대로 제출)
  • 초록/목차 : 원 파일에서 <복사>하여 <붙여넣기>로 입력(한글, 영어 등 2개 입력 가능)
  • 파일제출 온라인을 통한 파일제출 : http://dcollection.pusan.ac.kr
    – 학위논문 제출 메뉴에서 논문정보 및 초록/목차 등 입력 → 학위논문 저작권 동의 → 논문 파일 등록 → 전체 입력사항 확인 및 수정 → 최종제출
  • ※ 분할된 파일은 5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며분할된 파일의 업로드 순서는 표지/목차/본문/참고문헌/초록 등 인쇄본 학위논문의 순서와 동일하게 합니다.
  • ※ 한 개의 파일로 작성한 경우 해당 파일 하나만 업로드하면 됩니다.

② 직접방문 제출[파일 온라인 제출이 불가한 경우]

  • 제출대상 : 파일 온라인 제출이 불가한 경우 (아래예시 참고)
    – 파일크기가 큰 경우(50MB 이상)
    – 분할된 파일의 개수가 많은 경우(6개 이상)
    – 그림종이를 오려서 붙인 경우 등
  • 제출방법
    ① 학위논문 제출 메뉴에서 논문정보 및 초록/목차 등 입력 → 학위논문 저작권 동의 → 파일제출에서 별도제출을 선택 → 최종제출을 클릭하여 제출종료 → 이후 우편/방문을 통해 인쇄본 또는 파일 1부를 도서관 전산지원팀으로 제출
    ② 또는 인쇄본 1부 + 논문이용허락서 1부를 우편/방문을 통해 도서관 전산지원팀으로 제출 (논문이용허락서 작성시 반드시 본인자필서명 필수. 대리인 제출 가능)
  • ※ 논문이용허락서는 인쇄본 또는 파일을 별도로 제출할 경우에만 작성하여 제출

③ 문의 전산지원팀(중앙도서관 신관 3☎ 510-1832/1817, gsoonice@pusan.ac.kr

※ 논문 제출상태 ‘미승인’은 도서관에서 제출된 논문을 순차적으로 검증한 후에 ‘승인’으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미승인 상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미승인 상태가 졸업여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제출하신 파일은 PDF로 변환되어 부산대학교도서관 및 KERIS 등 협약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됩니다.
PDF 변환이후 서버 디스크 용량문제로 제출된 파일은 삭제되므로 논문파일의 원본은 본인이 별도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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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위논문 인쇄본 제출

제출대상 및 부수

  • 석·박사 : 3부(법학전문대학원은 4부), 학위논문 파일 미제출시 1부 추가 및 논문이용허락서 제출(자필서명 필수, 대리인 제출 가능)
    ※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각1부) 납본, 부산대도서관(1부) 보관 (단, 법학전문대학원은 법원도서관과 1부 상호자료교환)
  • 제출논문 표지는 회색레자크지로 하며, 호부장으로 제본 (하드커버x)
  • 인쇄본 제출 전 온라인 파일제출을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파일제출안내
  • 논문의 구성은 겉표지, 속표지 및 인준지, 목차, 본문 순으로 구성됨.
    학위논문 작성지침 에 따름 (문의 : 대학원 정책실 학위논문 담당 ☎ 510-1901)

방문 제출

  • 제출 일시 : 2021. 2. 4(목) 09:30 ~ 17:30 (※ 당일에 한하며, 별도 추가 제출 없음)
  • 일반대학원 : 학위수여자 개인이 (2021. 2. 4) 도서관에 직접 제출(※대리인 제출 가능)
  •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 : 각 대학원별 안내된 일시 및 장소(문의 : 각 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 대학원별 제출자현황리스트 작성 → (2021. 2. 4.)도서관 일괄 제출
  • 문의 : 일반대학원 – 도서관 자료개발팀 ☎ 510-7600 /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 – 해당 대학원 행정실 학위논문 담당자에 직접 문의

택배 및 등기우편 제출

  • 제출 일시 : 2021. 1. 25.(월) ~ 2. 4.(목)까지 도착
  • 주소 : (46241) 부산광역시 금정구 부산대학로 63번길 2(장전동) 중앙도서관 자료개발팀 학위논문 담당
    ※ 발송 시 분실 방지를 위해 반드시 택배 및 등기우편 이용
  • 문의 : 도서관 자료개발팀 ☎ 510-7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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