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FAQ)

FAQ에 댓글을 남기면, 최대한 빨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FAQ 이외에 게시판 문의, 전화 및 이메일 문의, 주제담당사서 문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졸업생, 일반인을 위한 도서관 회원제가 있나요?

Update : 2014-03-04 by PNU Library Views : 929276 Comments : 4

졸업생 및 일반인들을 위해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회원제 안내입니다.
신청 방법과 유의사항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회원제 회원은 전자 논문 등 전자 자료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단, 대출 가능한 이용자의 경우 전자책과 e-Learning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문의가 많아서 알려 드립니다. 전자자료의 이용대상은 재학[재직] 중인 이용자로 구독조건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모 대학에서 회원제 회원에게 전자자료를 공개하여 법적 다툼 직전까지 진행된 사례가 있어 부득이 계약 원칙에 따라 이용이 제한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6년 11월 1일부로 도서관 이용 예치금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대상자(효원회원 및 휴학생 이용신청자)분들께서는 예치금 반환을 신청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예치금 반환 상세안내 바로가기

도서관회원제

구분 우대회원 효원회원 일반회원 출입회원
대상 도서기증자
대학발전기금출연자
도서기금출연자
퇴직 직원
부산대학교
졸업생 및 수료생
지역주민 졸업생
(졸업 후 5년 이내 가입가능)
자격 도서기증
(등록기준 : 5백권 이상)
대학발전기금출연
(1천만원 이상)
도서기금출연
(2백만원 이상)
퇴직 직원
(본교 5년 이상 재직 후 퇴직)
연회비 (5만원) 연회비 (10만원) 연회비 (1만원)
도서대출 5책 30일 5책 10일 5책 10일 불가 (관내열람 가능)
※ 학술 DB, 전자저널 이용 및 희망도서 신청 불가 ※
유효기간 부산대학교 운영세칙 제4조 기증자 예우 기준에 준함 1년 1년 1년
신청장소 중앙도서관 중앙도서관 중앙도서관 중앙도서관
발급절차
  1. 신청서 작성(양면복사)
  2. 사진(3x4cm) 및 신청서 제출 (입금영수증 첨부)
  3. 신청서 접수 3일 후
    이용증 방문수령 (신분증 지참)

※ 신청서 접수 및 이용증 수령 :
중앙도서관 1층 안내데스크

  1. 신청서 작성(양면복사)
  2. 연회비 입금(본인 명의)
  3. 사진(3x4cm) 및 신청서 제출(입금영수증 첨부)
  4. 신청서 접수 3일 후 이용증 방문수령 (신분증 지참)

※ 신청서 접수 및 이용증 수령 : 중앙도서관 1층 안내데스크

열람실 전 열람실 이용 가능
(대학원열람실 제외)
전 열람실 이용 가능
(대학원열람실 제외)
새벽벌도서관 제1열람실만 이용 가능
(06:00-23:00)
전 열람실 이용가능
(대학원열람실 제외)
스터디룸 이용불가 장전캠퍼스에 한함
(법학도서관 제외)
이용불가 이용불가

신청방법

1. 연회비 납부(반드시 본인명의를 사용하여야 하며 환불불가)

  • 행정절차상 연회비는 회원신청을 위해 중앙도서관을 방문하여 지정계좌 확인 후 무통장입금(현금) 또는 계좌이체(농협카드)로 납부
    ※ 농협 ATM기는 중앙도서관 앞에 비치

2. 도서관회원제 신청서 작성 및 제출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051-510-1308)

  • 사진(3㎝ x 4㎝) 1매
  • 입금영수증 제출 (본인명의, 수취계좌 및 금액 명시)
  • 본인신분증 지참

3. 회원증 발급이 완료되면 방문 수령 (신분증 지참)

유의사항

회원증 신청 및 수령

  • 장소 :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051-510-1308
  • 시간 : 월요일 ~ 금요일 (09:30 ~ 17:30)
    신청 접수 3일 후부터 회원증 수령 가능
  • 회원증 분실 신고 및 재발급
    • 분실 신고 : 분실 즉시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로 신고 (업무시간 내 ☎ 051-510-1308, 업무시간 외 ☎ 051-510-1816)
    • 재발급 비용 : 5,000원
  • 각종 서비스는 도서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신청서

추가적인 질문이 있다면,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빠른 시일내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주미진 2015년 12월 10일

    효원회원입니다. 급한 건 아니고 같이 알면 좋을 거 같아 여기다가 질문드립니다.
    효원회원으로 등록한 지 1년이 많이 지났는데요, 매년 갱신해야한다고 되어있는데,
    -갱신하려면 직접방문하여야 하나요?
    -갱신하지 않으면 부산대 도서관의 서비스들을 모두 이용할 수 없는건가요?

  2. 김대진 2014년 12월 10일

    그리고 댓글은 삭제기능이 수정기능이 없는건지요?

  3. 김대진 2014년 12월 10일

    안녕하세여 졸업생으로 효원인 제도에 가입해서 이용중인 졸업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회원증 발급이 된것인지 아님 다른이유로 발급이 안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수령하러 몇번 갔는데도 연락이 아직 안온거면 아직 안된거라는데 지금 기간이 두달여 된거 같아서 글을 남기네여

    • 장향자 2014년 12월 11일

      회원회원 담당자입니다. 귀하의 이름으로 조회해보니 “효원회원” 카드로 발급되어 수령대기 상태로 보관중입니다.. 보통 신청하신 후 3일 이후에 언제라도 오셔서 수령해 가시기를 안내하며, 발급이후는 별도 연락은 드리지 않습니다.. 제1도서관 1층 회원등록 코너로 오시면 받으실 수 있으니 언제라도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수령하러 몇 번 오셨는데 수령하지 못했다는 말씀은 저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니 전화 한 통화 부탁합니다. 등록된 핸드폰으로 전화하니 받질 않으시네요^^;.. 담당자 장향자입니다(전화. 051-510-1308).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Ask a Librarian 대표번호 510-1800 / 대출(1308) 희망도서(1803) 교육(3159) 전산(1817, 1832) 중앙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