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회원제

도서관 회원제는 우리 대학 졸업생과 지역주민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신청내역 확인하기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책
    학술 DB 등 전자자료 이용 불가. 단, 대출 가능한 이용자의 경우 전자책 이용가능

    희망도서 신청 및 상호대차 신청 불가
가입 및 이용 안내
구분 출입회원 효원회원 일반회원 우대회원
대상 부산대학교 졸업생
(졸업 후 5년 이내)
부산대학교 졸업생
및 수료생
지역주민
(만 19세 이상)
대학발전기금출연자,
도서기금출연자,
도서기증자,
퇴직교직원
연회비 1만원 5만원 10만원
이용기간 1년 1년 1년 유형별 다름(5년, 10년, 평생)
대출 단행본 대출불가 5책 10일 5책 10일 5책 30일
전자책 대출불가 5책  7일 5책 7일 5책 7일
시설 열람실 새벽벌도서관
(미리내열람실 제외)
새벽벌도서관
(미리내열람실 제외)
지정열람실
(새벽벌도서관 제1열람실)
새벽벌도서관
(미리내열람실 제외)
스터디룸 이용가능 이용가능 이용불가 이용불가
PC / DVD 이용가능 이용가능 지정장소
(중앙도서관 문창누리)
이용가능
Wi-Fi 이용가능* 이용가능* 이용불가 이용불가

*졸업생(출입회원과 효원회원)은 정보화본부 홈페이지( http://itc.pusan.ac.kr )에 접속하여 [서비스 이용안내 > 신청서비스 > 무선인터넷신청(졸업생) ] 에서 신청 후 이용 가능

신청방법

1. 도서관 회원제 가입 온라인 서비스 안내

  • 진행순서: 신청 > 가입심사 > 연회비 납부 > 완료
  • 근무일 기준 08:59 이전 신청 시 당일 심사, 09:00 이후 신청 시 익일 심사
  • 가입심사 완료 후 ‘신청내역 확인’에 연회비 납부 버튼이 활성화되면 24시간 이내 연회비를 납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4시간 이내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을 경우 가입 신청, 승인 건은 모두 취소됩니다.
  • 비밀번호는 최초 비밀번호를 변경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변경순서: 부산대학교도서관 홈페이지 > 로그인하러 가기 > 외부이용자[비밀번호 초기화]
  • (2025.1.1.~12.31.) 신규 및 연장 가입자 모두 새로운 이용자ID가 부여되므로 기존 이용자ID와는 연동이 불가합니다.
  • (2025.12.1.~) 회원제 연장 기간: 이용기간 종료일 기준 30일 이전부터 8일 이전까지 가능
  • (2025.12.1.~) 회원제 연장 불가: 이용기간 종료일 기준 7일 이전부터 이용 기간 종료일까지 불가

2. 모바일 회원증 발급

  • 연회비 납부 즉시 모바일 회원증 사용 가능
    (2022.9.1.부터 모바일 회원증으로 발급)
  • ‘부산대학교 도서관 New’ 앱
  • ‘PNU 플레이스’ 앱 (좌석배정 앱)

3. 모바일 회원증 다운로드 방법

4. 연회비 환불 신청 안내

  • “효원회원” 및 “일반회원” 연회비 환불 기준 (「도서관 운영세칙」 제6조의 2)
    – 3개월 미만 이용: 연회비의 2/3
    – 6개월 미만 이용: 연회비의 1/2
    – 6개월 이상 이용: 환불금액 없음
  • “출입회원”은 연회비 환불금액 없음
  • 연회비 환불 현장 방문 안내
    – 접수장소: 중앙도서관 1층 대출반납데스크 (현장 방문 접수만 가능)
    – 접수시간: 월~금 09:00~17:30 (토·공휴일 제외)
    – 준비물: 신분증
    – 환불금은 연회비 환불 접수 후, 익월 15일 전후로 신청하신 계좌로 입금됩니다.
    – 이용문의: 051-510-1308 (중앙도서관 1층 대출반납데스크)
부산대학교 도서관 회원제 예치금 반환 안내(2016년 11월 이전 가입자 대상)

2016년 11월 1일부로 도서관 이용 예치금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2026년 10월 31일까지 예치금 환불 청구가 없을 때에는 「정부보관금에 관한 법률」에 의거 국고에 귀속합니다.
대상자(효원회원 및 휴학생 이용신청자)분들께서는 예치금 반환을 신청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예치금 반환 상세안내 바로가기

신청대상
  • 휴학생(50,000원), 효원회원(100,000원)
    [2016년 11월 이전 예치금 납부 가입자]
신청방법
  • 직접 신청: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에 방문
  • 이메일(yehlee@pusan.ac.kr) 또는 팩스(051-510-3542) 신청
  • 이메일 또는 팩스 발송 후 접수 확인 바람
    예치금반환신청서_다운로드
문의하기
051-510-1308
중앙도서관 1층 정보서비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