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세기 후반 세계 각국은 산업화에 따른 노동력의 수요 증가와 동시에, 장시간 노동, 저임금이라는 근본적인 문제에 봉착해있었다. 세계 노동자들은 노동조건 개선과 노동시간 단축을 요구하며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했고, 사회변혁을 추진하는 정치세력들 또한 부상했다. 특히 농업 중심의 경제를 통해 번창한 뉴질랜드는 1890년대에 들어 농민들의 협동조합 운동과 여성 참정권 운동 등 활발한 사회운동이 이루어지며 사회적 약자의 정치·경제적인 권리들을 획득해나갔다. 뉴질랜드의 노동자들은 노동조합을 통해 조직적인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고, 이는 1894년 산업노동중재법의 제정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 법률은 세계 최초로 국가 차원에서 노사관계를 규정하고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기틀로써 ‘최저임금’을 보장하도록 했으며, 이후 1896년에는 호주, 1909년에는 영국 등이 최저임금의 개념을 사회제도에 도입하여 저임금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법적 조치들을 시행해 나갔다.
한국의 최저임금은 1986년의 최저임금법을 통해 명시되었다. 한국의 최저임금제도는 ‘저임금 노동자’의 생활안정과 노동조건의 향상을 목표로 했으며, ‘1987 노동자 대투쟁’의 영향 하에 1988년 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이후 최저임금의 인상은 경제성장과 함께 점진적으로 이루어졌고,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그 인상률이 점차 감소했으나 오히려 제도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었다. 아울러 최저임금의 효용이 경제 상황과 노동시장의 구조와 관련해 사회 전체의 고용을 위협하거나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의 운영 부담을 가중시키는 경우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이 과정을 통해 한국사회의 최저임금의 논의는 인상률만이 부각된 채, 특수고용·영세사업자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논란의 장벽에 부딪혔다. 이는 한편으로 한국 사회가 양극화를 해결하기 위한 복지정책이나 구조적 요인을 손보는 일에 매우 소흘했다는 사실의 반증이었다.<출처: 노동자역사 한내>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4-1학기[분반:069]
본 강의는 전 시간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진행되며, 교수님께서 직접 판서를 진행하며 설명해준다. 교재는 따로 없으니 구매할 필요 없다. 강의는 직업의 의미와 다양한 근로형태 특히 대학생 아르바이트와 장차 신규채용근로자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노동법적 지식을 설명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특히나 학생들은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르바이트 근로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법적 문제를 잘 설명해주기에 부당한 대우 받는 걸 막는 효과를 발생한다.
특히나 법이기에 학생들이 어려울 것을 감안해, 사례를 하나하나 들어 설명해주기에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강의 평가 방식은 출석과 시험에 비중을 둔다. 출석의 경우 정각에 항상 매일 부르니 꼼꼼하게 출석해야 한다. 지각을 하더라도 수업 끝나고 체크해주니 수업을 매일 출석하는게 좋다.
2024-1학기[분반:069]
근로자로서의 지위와 노동법의 보호가 구현되기, 직업의 노동법적 의미(인간존업성과 직업 간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 임금피크제와 취업청구권에 대하여 소개), 실업자와 구직자의 문제 해소방안, 아르바이트생의 노동법적 의미와 지위, 아르바이트생의 월급 수령과 관련한 문제(급여수령의 방식, 노동법적 제한에 관하여 근로기준법 중심), 아르바이트생의 근로시간 연장문제, 아르바이트생 임금 체불 분쟁 해결 등을 학습한다.
또한 인턴사원으로의 입사와 노동법적 주의점, 인턴사원의 정규근로자로의 채용가능성, 정규근로자 채용시 기준의 불합리성 문제, 입사 시 노동조합 가입 여부의 문제등에 대해서도 다룬다. ※교수님의 판서를 정말 꼼꼼히 보고 기록해야 한다.
2024-1학기[분반:069]
<과제 정보>
과제 없음
<시험 정보>
중간고사: 서술형 시험으로 시험 시간은 50분이며 시험 문제는 2문제이다. 2가지의 질문을 던져, 학생들의 생각을 묻는 에세이 형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담아 작성하면 된다.
– 시험 문제 예)
- 플랫폼 노동자들이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지 자신의 생각을 쓰세요.
- 자신이 정치인이라면 현재 최저임금제도의 어떤 부분을개선하고 싶은지 써보세요.
2024-1학기[분반:069]
기말고사: 단답형과 OX문제가 섞여 45문항이다.
- 성문법은 (법적안정성)을 기반
- (청약)과 승낙이 합치하면 계약이 체결
- 근로는 직장 생계유지이자, (인격실현,자아실현)의 장
- 계약의 자유는 (계약체결,계약내용형성,계약상대방선택)
- 과도적 근로관계 (채용내정자, 시용 근로자, 수습근로자, 인턴)
- 소정근로시간의 정의
- 단시간 근로자의 정의
- 근로조건의 명시 O.X 퀴즈
- 갱신기대권 정의
- 임금지급 4원칙 (통화,직접,전액,정기불의 원칙)
- 최우선변제권 (최종 3개월분 임금, 최종 3년치 퇴직금,재해보상금)
-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의 정의 파악
- 근로시간 1주 40시간, 1일 8시간
- 휴게 시간 (4시간-30분 이상, 8시간-1시간)
- 근로시간 유연제 관련 문제
- 연장휴가에 대한 계산 (EX.야간 – 1.5배 이상 가산)
- 연차유급휴가 (1년 80%이상 나왔으면, 15일 줘야함)
- 해고 사유 적기 (상황에 맞는 사유)
- 노동조합 적기 (단결권.단체교섭권.단체행동권)
- 사용자의 쟁의행위 (직장폐쇄)
주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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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회와 문화(2영역)에 개설된 직업과 생활노동법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