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급 논문 검색법 -JCR 편-

[선행연구 조사 #8]

😯 JCR을 활용한 저널 검색법부터

:mrgreen: 투고 저널 선정 전략까지!

🙄 JCR 200% 활용하기

효과적인 선행연구 조사

인용색인(Citation Index) 데이터베이스는 각 주제 분야 핵심 저널에 수록된 논문과 논문 간의 인용 관계를 체계적으로 편성한 색인 데이터베이스로, 선행연구 조사를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중 SCI(Science Citation Index)란, 과학기술분야 주요 핵심 저널 게재 논문들의 기본 정보 및 인용 정보를 제공하는 색인 자료입니다. 논문 간의 인용 정보를 연결하여 관련 분야의 학술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Web of Science/JCR/Scopus

  • JCR : SCI급 저널의 인용정보를 바탕으로 Impact Factor를 제공
  • WoS : SCI급 저널에 수록된 논문의 인용 정보 등을 제공
  • Scopus : Scopus 저널 및 논문의 인용 정보 등을 제공

JCR(Journal Citation Reports)

  • 저널의 성과를 비교/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 Web of Science의 핵심 컬렉션 인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

-Journal Impact Factor(JIF)를 포함한 저널 고유의 평가지수를 활용하여 저널 분석

-매년 새로운 버전의 JCR을 발표

-JCR에 포함된 색인: SCIE, SSCI

Journal Impact Factor : 저널 영향력 지수

JCR의 주요 저널 평가 지수

  • Eigenfactor Score : 임팩트 팩터를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평가 지수이며 학술지에 5년 동안 실린 총 논문수와 피인용횟수를 기반으로 측정함. 자기인용을 포함하지 않음.
  • Immediacy Index : 논문이 출판된 해에 인용된 평균값으로 저널이 얼마나 빠르게 인용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수
  • Quartile : Journal Impact Factor를 기준으로 Category별 사분위 값
  • Percentile : Journal Impact Factor를 기준으로 Category별 백분위 값

JCR 에서 저널 검색하기

도서관 홈페이지 > 자료 검색 > 학술 DB > JCR로 접속 하면 기본 검색 화면에서 저널명, ISSN, 카테고리키워드로 관심있는 저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Browse by Journal

-Browse by Journals는 저널 목록으로 분석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터를 적용하지 않았을 경우 JCR에 있는 모든 저널을 확인할 수 있고,

-왼편의 Filter를 통해 카테고리, 출판사, 인용지수 별로 필터링한 저널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JCR을 활용한 분석: 내가 원하는 저널 평가 지수로 검색하기

① 내가 원하는 저널 평가 지수로 저널을 검색하고 싶을 경우, Customize를 클릭하여

② 분석하고자 하는 Indicators를 선택 후 적용하면

③ 선택한 평가 지수에 따라 저널 목록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

JCR을 활용한 분석: 저널 세부 정보 확인하기

검색한 저널명을 클릭하면 저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재 정보, 카테고리 정보, 출판사 정보 등 기본정보부터

인용 퍼포먼스, OA정보 등 저널의 영향력을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Browse by Categories

-관심 주제분야에 따라 그룹을 선택하면 Web of Science의 카테고리 정보에 맞추어 각 카테고리에 색인된 저널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e all 254 Categories를 클릭하면 전체 카테고리에 필터링 값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See all 254 Categories

– 왼편의 Filter를 클릭하여 Citation Indexes에서 Web of Science 핵심 컬렉션의 등재정보에 따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SCIE, SSCI, AHCI, *ESCI가 모두 선택되어 있습니다. (*ESCI는 SCI급이 아닌 SCI 후보 개념으로, SCI급 저널로 필터링할 경우 ESCI는 선택에서 제외)

JCR을 활용한 저널 선정 전략

예를 들어 <Physics, Condensed Matter> 분야에서 투고할 저널을 고민중인 경우,

Browse journals에서 왼편의 필터 클릭 후, Categories > 관심 주제분야를 선택한 후 적용합니다.

필터 적용 시 JIF값이 높은 저널부터 정렬되며, 더 구체적인 선별이 필요한 경우 필터 기능을 활용하여 JIF Range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 투고 저널 선정 시 도서관의 [연구지원 신청] 메뉴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JCR를 활용하여 저널과 카테고리를 살펴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투고 저널 선정 시 유용한 도구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본 가이드는 2021학년도 2학기 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효과적인 연구를 위한 SCI급 논문검색법] 교육자료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