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 학술지 추천 #3] 학술지 영향력 확인하기

연구 결과물을 발표할 학술지를 선정하고자 할 때 학술지의 영향력 지표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다만 영향력 지표는 산정 공식, 출판 연도의 범위 등 각기 다른 기준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어느 한 종류의 영향력 지표만으로 학술지를 평가하기 보다 다양한 영향력 지표를 함께 비교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술지 영향력을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지표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IF, SJR에 대하여 안내합니다.

IF와 SJR

지표 산출방법 산출기준 인용색인 DB 제공사이트
IF 논문의 평균 피인용 횟수 최근 2년 Web of Science JCR
SJR 논문의 피인용 횟수 뿐 아니라 어떤 저널에 인용되었는지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 최근 3년 Scopus Scimago Journal & Country Rank

JCR

∙ Journal Impact Factor는 과거 2년 동안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들이 다른 연구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 나타내며 이 Journal Impact Factor를 바탕으로 주제 카테고리별 학술지 순위 및 상위 랭킹 정보를 제공합니다

Scimago Journal & Country Rank

∙ Scimago Journal & Country Rank는 학술지의 명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SJR을 학술지 분야별, 국가별로 랭킹화하여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 SJR은 저널이 얼마나 많은 피인용을 기록했는지와 인용을 하는 해당 저널이 얼마나 명성이 높은지에 기반을 하고 있습니다.

∙ SJR은 Web of Science보다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Scopus DB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Web of Science에 등재되지 않은 Open Access 학술지, 비영미권 국가의 학술지 등 보다 포괄적인 학술지 평가에 유용합니다.

다양한 학술지 영향력 지표

∙ 인용색인 DB에서 제공하는 보다 다양한 학술지 영향력 지표는 아래 사이트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PNU Scholar Scopus KCI

Scopus

KCI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