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 추천도서

이 주의 사서 추천도서(3월 3주)

블루오션 시프트(Blue Ocean Shift) :  경쟁 없는 새로운 시장으로 이동하는 법

김위찬, 르네 마보안│비즈니스북스│2017│472p.
중앙도서관 3층 인문사회자료관 단행본 [HDM 658.802 K49bA한]

추천의 글(인문사회팀 최말희)

지금의 세상은 격변과 혼돈의 시대이다. 경쟁은 더욱 심해지고 새로운 디지털기술은 기존의 사업영역을 파괴할 기세이다. 이는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도 마찬가지이다.

2005년 발간된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은 레드오션(Red Ocean)에 대비되어 경쟁자들이 득실 되는 시장에서 경쟁하지 않고 새로운 시장에 가서 거기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라는 것이다.

블루오션은 기존의 것을 약간의 미세한 변형을 통해서 남들이 하지 않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내는 것이 블루오션의 제도된 전략으로 12년이 지난 2017년에 구체화된 전략을 가지고 《블루오션 시프트라고 하는 책이 만들어졌다.

블루오션 시프트는 보다 구체화된 전략을 가지고 성공사례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블루오션의 실천 매뉴얼이다.

경쟁이 아닌 시장 창출로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포착하라는 것, 혁신은 비파괴적 창출을 통해 기존의 것과 상생하면서도 새로운 시장을 키워나갈 수 있다는 것,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 즉 인간다움과 조직 구성원들의 개인 차원은 물론이고 조직 전체 차원에서 집단적인 자신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책의 내용은 철저히 현장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전략은 진지한 문제의식과 고민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방법으로 누구나 전략가로 거듭날 수 있으며 결코 천재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모든 것을 포기하는 N포세대라고 하는 요즘의 젊은 세대들이 이 책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각자의 방식으로 삶의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본다.

소장정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