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 추천도서

이 주의 추천도서(1월 2주)

미움받을 용기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케│인플루엔셜│2014│331p.
중앙도서관 3층 인문사회자료관 단행본 [HDM 158.1 안14ㅎ한]

추천의 글(자료조직팀 임정희)

행복한 나를 위하여 지금, 여기를 살아야 한다

미움을 받고 싶은 사람은 없다. 그런데 ‘미움받을 용기’라니?

역설적인 제목에 눈길이 끌려 책을 쥐게 되었다. 지금껏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보다도 타인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더 관심을 가지며 살아왔다. 그러다 보니 내가 생각하는 나보다도 남들에게 어떻게 비치는지 신경을 쓰며 남들과 비교하며 주눅 들었다. 왜냐면 세상에는 대단한 ‘엄친아’들이 많기 때문이다.

타인과 비교하면 남들에 비해 모자라는 내 모습에 좌절을 느끼고 끝내는 스스로를 미워하고 부끄럽게 생각한 적도 있었다. 남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스스로에게 칭찬보다는 채찍질을 가하고 지금 현재의 내 모습보다는 미래에 나아질 나를 생각하며 현재를 희생하는 것은 당연시되었다. 그러다 보니 지금, 현재의 행복에 대해서 생각을 미처 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이 책은 모자란 자신에 대한 채찍질보다 모자람을 인정하고 도리어 세계를 정면으로 바라볼 수 있는 용기를 준다. 타인의 인정욕구라 불리는 남의 시선을 포기하고 ‘지금, 여기’를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과거의 나, 미래의 나보다도 지금 살아가고 있는 나 자신에 집중해 자립하라고 한다.

또한 나에 대한 집중은 개인으로서의 자립뿐 아니라 사회에서의 협조로 나아가길 요청한다. 이는 내가 이 사람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으로 공동체에 공헌하는 삶을 말한다. ‘미움받을 용기’를 통해 타인을 위한 나보다 나와 공동체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원한다.

소장정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