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 추천도서

이주의 추천도서(10월 5주)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류시화│열림원│2015│265p.
중앙도서관 2층 문학예술자료관 단행본 [LDM 811.6 류59ㅎ2]

추천의 글(행정지원팀 장덕수)

인도 여행 전 필독서

평소 여행에 관심이 많은 나는 우연한 기회에 인도를 갈 수 있는 행운이 생겨, 사전 지식을 얻고자 찾은 자료가 이 책이다. 내가 소개하고자 하는 책인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은  ‘당신은 어디로 여행을 떠날 것인가?’ ‘인생의 목적이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같은 삶에 대한 근원적인 의문에 사로잡혀 인도로 떠난 기인이 경험한 엉뚱하고, 기발하고, 웃음 넘치는 일화들, 장발을 한 고독한 여행자가 히말라야 동굴과 갠지스강과 드넓은 평원에서 맞닥뜨린 뜻밖의 스승들과 감동의 울림이 있는 책이다. 또 이 책은 시인의 눈과 마음으로 다가간 세상을 통해 우리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삶에서 무엇이 가장 소중한가를 깨우쳐 주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류시화는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등 다수의 시집을 발표했으며, 「성자가 된 청소부」「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달라이 라마의 행복론」등의 명상 서적을 번역하였으며, 지금까지 25년째 인도와 네팔을 여행하면서 현지에서 직접 겪고 느낀 내용들을 직설적이고 때론 약간의 미화를 가미하면서 재미있게 글을 적었음을 느낄 수 있다.

마음이 답답할 때 아무 데서나 펼쳐놓고 읽어도 위안이 되는 책들이 있다. 틀에 박힌 일상생활로부터 빠져나가기 위한 읽을거리로 또한 이 한 권의 책으로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언젠가 인도로 갈 기회가 된다면 떠나기 전 꼭 한번 이 책을 읽어 보기를 적극 추천한다.

소장정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