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 행사

이 주의 사서 추천도서(5월 3주)
작성자 김미선
작성일 2019.05.13
조회수 713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김수현│마음의 숲│2016│287 p.
중앙도서관 2층 문학예술자료관 단행본 [LDM 811.8 김57ㄴC]

추천의 글(나노생명과학도서관 장화옥)

이 책은 사회 심리학을 편한 에세이로 풀어내고 싶었다는 작가의 말처럼,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그림 에세이다.

내가 누구인지 고민할 시간조차 없는 우리들에게, ‘나’를 돌아보게 하는 시간을 선물하고, 남처럼 사는 것이 아니라 나처럼 살 수 있도록, 진짜 ‘나’로 살기 위해 우리가 한번쯤 생각하고 고민해야 할 많은 것들을 알려준다. 온전한 ‘나’로 살아가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말해준다.

나는 나로 산다는 것이 이기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주관적 해석에 따라 다른 객관적 시선이 될 수도 있고, 도덕적 윤리나 잣대가 시대의 변화에 순응하지 못하고 타인의 행동을 탓할 때가 많으니까.

또한, 우리 사회는 내가 나로 살아가는 것을 힘들게 한다. 힘들어서 굴복하게 되고 진정한 내가 아닌, 세상이 보기에 괜찮아 보이는 ‘꾸며진 나’로 살아간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구조 속에서 벗어나 나’를 지켜내며 진정한 나로 살아갈 수 있다면, 한번쯤은 나의 삶을 제대로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작가가 조언 하듯, 당당하게, 나와 타인을 위해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자신의 역할을 해내면서 말이다. 지금, 어른이 되어가는 우리 학생들이 필히 읽어야 할 책이라고 감히 권해본다.

소장정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