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 행사

이 주의 사서 추천도서(7월 2주)
작성자 강승일
작성일 2018.07.09
조회수 947

백년을 살아보니

김형석│덴스토리│2016│300p.
중앙도서관 3층 인문사회자료관 단행본 [HDM 179.9 김94ㅂ]

추천의 글(나노생명과학도서관 장화옥)

백 년을 살아보니

스무 살에 몰랐던 것을 서른이 넘어 “아! 그것이었구나”하고 무릎을 칠 때가 있다. 이 책은 앞으로 살아가면서 부딪혀야 할 많은 질문에 대한 답을 분명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저자는 인생의 황금기는 60∼75살이라고 했다. 또한 젊어서는 용기, 장년에는 신념, 늙어선 지혜가 필요하다 했고. 중요한 것은 뚜렷한 삶의 목표와 목적을 위한 확고한 신념이라고 강조했다.

저자가 체험을 바탕으로 담담하게 전하는 소회의 글들은 진솔하게 마음에 와닿는다. 다정한 어른이 자기의 이야기를 부드럽지만 강한 메시지를 담아 우리에게 들려준다. 선하고 아름다운 인간관계를 추구하고 자유와 사랑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며, 백 년을 살아보니 모든 것이 사랑이었다고 했다. 돈, 건강, 사랑, 삶의 질과 목표, 가족과 일,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는지, 또한 죽음을 준비하는 자세까지 노교수의 철학에서 배울 것은 너무나 많다. 지금까지 내가 살아온 시간을 기억하게 하고, 앞으로 다가올 시간에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알려준다.

마지막 선택권은 누구에게나 있다.

그러나 준비하지 않는다면 어떤 누구도 알 수 없는 자신의 죽음 앞에 그 선택조차 할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오늘 하루는 나에게 남겨진 마지막 하루와 같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혜가 묻어나는 그의 저서는, 지금 우리 젊은이들에게 필요한 인생의 지침서가 될 수 있는 훌륭한 책이다.

소장정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