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to post to this user's Wall.

  • 도라 브루더(개정판)(양장본 HardCover) 작가 파트릭 모디아노 출판 문학동네 실크벨벳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1965년의 '나'는 옛날 신문을 들추다가 41년 12월 31일자에서 도라 브루더라는 실종자의 이름을 발견하고 그녀의 행적을 추적합니다. 작중 현재 시점은 1996년 5월이므로 시간선을 정리하자면 1996년의 '나'는 1965년의 내가 2차 대전 시기 실종된 도라 브루더라는 사람을 추적했던 일을 회상하는 것입니다.

    왜 '나'는 나와 인연이 없고, 아무런 연고도 없는 도라 브루더를 추적할까요? 이 소설에서는 명확한 답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인공인 '나'의 절박한 태도를 보건데 그녀의 실종이 내 자아의 실존과 관련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파트릭 모디아노의 다른 작품들처럼 이 소설도 무언가를 찾는 내용입니다. 그것이 잊혀진 기억일 수도 있고, 가족일 수도 있고, 연인이거나 친구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연고도 없는 사람을 찾는 것은 모디아노 세계관에 있어서 처음이고 그만큼 독특한 변곡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도라 브루더야 말로 "무언가를 찾는" 행위에 대한 모디아노의 집착 혹은 강박증과 의식이 잘 녹아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디아노 세계관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꼭 읽어야 할 소설이라 생각합니다.
    더보기
  • 어느 겨울밤 한 여행자가(이탈로 칼비노 전집 10)(양장본 HardCover) 작가 이탈로 칼비노 출판 민음사 실크벨벳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1명)
    포스트모더니즘 작가로 유명한 이탈로 칼비노의 소설입니다.
    총 22장으로 구성된 이 소설의 줄거리는 이탈로 칼비노의 진짜 신작을 찾아 떠나는 독자의 무용담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 소설의 형식은 작가의 창작 행위를 보여주는 소설에 대한 소설 쓰기, 이른바 메타 픽션입니다.

    메타픽션은 어떠한 맥락으로 등장하였을까요?
    예술에 있어서 재현(미메시스)의 문제와 관련되어있을 것입니다. 자세히는 다루지는 않겠지만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줄 수 있다는 리얼리즘사조에 반대하여 나타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극단적인 방향까지 흘러가 작가의 죽음과 문학 자체의 죽음을 선고했는데요. 이에 반대하여 새로운 재현이 가능하다는 시도로서 메타 픽션이라는 형식이 등장한 것입니다.

    메타픽션을 통해 여러가지 담론이 파생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작가와 작품, 독자의 위계에 대한 담론, 물리적 시간성이 아닌 소설 안에 담겨 있는 시간성에 대한 담론 등등을 말할 수 있는데 이 소설에서는 그런 부분들을 잘 드러낸 동시에 재미까지 잡아냈기 때문에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보기
  • 이 치열한 무력을 작가 좌좌목, 중 출판 자음과모음 실크벨벳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일본의 젊은 철학자 사사키 아타루의 대담집입니다.

    이 책에는 여러 담론이 수록되어 있는데, 본디 철학이란 무엇인가? 라는 인문학의 기본부터 시작해서 연애의 발명, 쓰나미 이후의 일본의 변화 등 다양한 주제가 담아져 있습니다. 아타루에 따르면 연애는 12세기 유럽의 발명품으로 중세 트루바두르의 등장으로 궁중 연애가 성립되었고, 18세기 프랑스 혁명이후 궁중 연애는 종지부를 찍습니다. 이후 살롱문화가 궁중 연애를 모방합니다. 1차 세계대전 이후 이혼이 증가하면서 자유연애에 바탕을 둔 연애 결혼이 급증하게 됩니다. 일본의 경우 18세기만 하더라도 평균 결혼 연령이 남자 30세 여성 25세로 연애 개념이 없었고, 색정 혹은 중매에 의한 결혼이 주류였습니다. 1960년 이후가 되어서야 연애 결혼이 중매 결혼의 비율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즉, 동양에 있어서 연애는 100년의 역사도 되지 않은 발명품이라는 것입니다.

    신학과를 나온 저자의 방대한 지식과 힘있는 표현이 매력적인 동시에 선동적이라는 생각이 들어 의문도 생기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질문을 제기한다는 점에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보기
    좋아요 3
    댓글 1
    • 3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동양에서 연애의 개념이 100년도 되지 않았다는 것이 상당히 충격적입니다. 저자의 풍부한 지식과 매력적인 대담에 이끌리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 계몽이란 무엇인가 작가 칸트 출판 실크벨벳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2명)
    다 봤어요
    (0명)
    계몽이라는 단어를 접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미래에 대한 희망을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테고 혹은 지식인이라고 불리는 사람의 꼰대질이 떠오르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계몽은 단어는 독일 프리드리히 대왕 세기에 등장한 신조어입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계몽과 교양, 문화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진 시기라고 볼 수 있죠. 제일 유명한 정의는 아마 임마누엘 칸트의 계몽일 것입니다.

    칸트에게 있어서 계몽이란 인간이 스스로의 잘못으로 초래한 미성년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미성년 상태란 다른 사람이 이끌어주지 않으면 자신의 지성을 사용할 수 없는 무능력 상태로 지성의 부족이 아니라 결단력과 용기의 결핍으로 스스로 초래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책에서는 칸트 뿐만 아니라 당대 독일 학자들이 계몽에 대해서 논한 글들을 수록하였는데 여전히 유효한 질문들이 있으므로 스스로 고민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추천합니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1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미성년 상태가 지성의 부족이 아니라 결단력과 용기의 결핍이라는 것이 어느정도 공감이 됩니다. 지성은 갖춰도 성인이 된 느낌이 들지 않는 것은 이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ㅎㅎ 서평 감사드려요 😉
  • 이피게니에.스텔라(세계문학전집 26) 작가 괴테 출판 민음사 실크벨벳 님의 별점
    4.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교양 수업에서 괴테를 공부하다가 참고 자료로 읽은 책입니다.

    이피게니에는 고대 그리스의 비극 작가 에우리피데서의 타우리케의 이피게네이아를 재해석한 작품입니다. 괴테는 고대의 이피게니에를 보고 어떤 생각을 하였을까요? 왜 재해석이 필요했을까요? 괴테는 고대 그리스의 이피게네이아를 떠올리고 다음과 같이 생각했을 것 같습니다. 공적 영역에서 드러나는 이피게네이아가 아닌 사적 영역, 다시 말해 비극의 주인공이 아닌 인간적인 그리고 개인적인 의미에서 이피게네이아에게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인지에 대해서 괴테는 고민했을 것입니다.

    타우리스 섬에서의 사제로서의 삶, 고향에 대한 그리움, 가문의 저주, 토아스 왕. 이러한 표면 아래에서 이피게니에는 어떻게 생각했을지, 그리하여 괴테가 집필한 이피게네이아는 거대한 운명적 사건의 흐름이 아닌 등장인물들의 심리에 집중하고, 서사성과 입체성을 부여하여 인간성을 드러냅니다.

    개인적으로는 에우리피데스의 이피게니에를 읽고 난 후 괴테의 해석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더보기
  • 사서(양장본 HardCover) 작가 옌롄커 출판 자음과모음 실크벨벳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독서 모임을 통해 옌렌커의 <사서>를 읽었습니다.
    사서는 중국 문화혁명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하늘의 아이, 옛길, 죄인록, 시시포스의 신화 총 4권으로 구성된 이 책은 "작가"를 주인공으로 하는 메타픽션입니다. 하늘의 아이라는 말을 보고 곧바로 짐작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이는 중국의 황제인 천자를 은유합니다. 이 외에도 소설에서는 적나라한 묘사와 메타포를 통해 당국에서의 지식인들에 대한 폭력을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옌렌커가 이 책을 집필했을때 당국에서 금서로 지정하여
    자국 내에서는 출판되지 않았지만 전 세계에서는 출간이 되었습니다.
    자국의 사회를 비판하는 내용을 자국민이 읽지 못하는 것을 한계로 봐야하는 지에 대해 논의가 나왔고, 조선 시대의 사육신과 생육신을 용기의 미덕으로 바라보면 생육신이 덜한가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생육신이 속세를 등지고 간 것을 철학적 의미에서의 자살이라고 보기 때문에 물질적 의미에서의 죽음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용기있는 행위라고 생각하기에 동일하다고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더보기
  • 짝 없는 여자들 작가 조지 기싱 출판 코호북스 실크벨벳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0명)
    개원의인 매든 씨는 이제 중년을 넘겼고 슬하에 여섯 딸을 두고 있다. 매든 부인은 묘지에 잠든지 2년이 지났다. 딸들은 신분에 걸맞은 교육을 받았지만 진로를 위한 훈련을 받지 않았고 여느 다른 가정들처럼 여성이 돈을 벌거나 관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겼고, 대신에 결혼 대상자를 물색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매든씨가 사고로 사망하고 16년 후, 딸들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시대적으로 제인오스틴과 버지니아 울프 사이에 끼어있는 조지 기싱의 [짝 없는 여자들]은 빅토리아 시대 문학이다. 영국의 19C 전반을 아우르는 빅토리아 시대는 시기적으로 빅토리아 여왕의 즉위기간인 1837년부터 1901년으로 간주하는데, 역사적인 관점에서는 제 1차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된 1832년을 빅토리아 시대로 잡는 경우도 있다. 빅토리아 여왕의 최장기간 치세도 놀랍지만 다양하고 새로운 예술사조-낭만주의, 계몽주의, 사실주의 등-와 사상들-공리주의, 복음주의, 민주주의, 사회주의- 의 성장, 그리고 산업화의 시작과 경제학의 학문화 등등... 전 영역에서 방대한 변화를 일으켰기에 단번에 파악하기 어렵다. 요약하면 모든 면에서 성장이라는 이상, 인간 이성에 대한 신뢰, 진보의 개념이 의심받지 않았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당대 시민들이 좋은 삶을 향유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빈곤은 당대의 주된 논쟁 주제였으며(당대 맬서스와 리카도를 비롯한 고전경제학자 대다수는 임금을 많이 주면 노동자들이 게을러지고 적게 주어 인구수를 제한한다는 등의 생각을 지녔고, 빈곤=게으름이라는 의견이 다수였다.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스피넘랜드법(빈곤구제법) 있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칼 폴라니의 [거대한 전환]를 참고), 신분에 따른 계급적 명예는 희미해지고 자본에 의해 나누어지는 계층 등.. 기존의 미덕, 혹은 도덕과 관습이 변화하기 시작했던 시기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1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오 서평을 통해서 빅토리아 시대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가요. 저도 한 번 빅토리아 시대를 더욱 이해하기 위해 짝 없는 여자들을 읽어봐야 겠어요. 감사합니다.
  • 코로나 시대의 페미니즘(페미니스트 크리틱 2) 작가 김은실 (엮음) 출판 휴머니스트 실크벨벳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지난 학기 동아리 교재로 쓰인 책입니다.
    이 책은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13명의 저자가 코로나 상황에서 여성이 처한 현실적 상황을 분석한 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제를 요약해보자면 첫째가 '여성'성, 두번째가 코로나와 페미니즘, 마지막으로 신자유주의 시대의 페미니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N번방과 재난 상황에서 여성 노동자들의 실업 상황, 페미니즘 운동의 확장 부분에서 논의할 거리가 많았고, 발제할 때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진행중이기에 포스트 코로나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지양하는 편이지만, COVID-19가 닥치고 난 후 경제와 사회 뿐 아니라 생활 양식 자체가 변화되었다는 것이 실감납니다.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고 다니는 것 자체가 어색하게 느껴지고 카페에서 독서를 한 기억도 가물가물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불편함을 느끼는 한편, 위기의 상황에서 눈에 보이지 않았던 사람들, 소외된 사람들, 혹은 약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생존 그 자체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미셸 푸코가 했던 말처럼 지금이야말로 잠시 멈춰 서서 그동안 잊고 있었던 주변부를 둘러봐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더보기
    좋아요 3
    댓글 3
    • 3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여러 페미니즘 책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시의성 있는 주제를 다루는 책이 필요했습니다. 현재를 분석하고 적용하는 페미니즘은 어떤지 알아가고 싶네요! 추천 감사합니다~
    • 코로나가 창궐한지 그리 오래 지나지 않았는데, 굉장히 빠르게 작업된 책인것 같아 호기심이 생깁니다. 이런 재난 상황에서 늘 난처함에 빠지는 건 약자와 안전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이죠. 언제나 경각심을 가지고 주변을 둘러볼 줄 아는 시야가 필요한 듯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더보기
    • 코로나로 인해 변해가는 상황 속에서 그동안 잊고 있었던 주변을 둘러보자는 말이 인상 깊네요.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 아름다움과 숭고함의 감정에 관한 고찰 작가 Kant, Immanuel 출판 책세상 실크벨벳 님의 별점
    4.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0명)
    아름다움은 예술과 미학에 있어서, 그리고 평소에도 감탄사로 자주 쓰이는 단어입니다.
    일상적 용어로는 외모나 그림, 사진에 대해서 아름답다 라는 단어를 쓰고,
    문학에 있어서도 아름답다 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실제로 독서모임 등을 나가본다면 아름다운 문장 이라는 말을 빈번히 들을 수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말하는 진 선 미 중에 마지막 "미"를 의미하는 아름다움美이란 대체 무엇일까요? 칸트는 아름다움과 숭고함이라는 두 가지 감정에 관해 고찰합니다.
    칸트에 따르면 쾌나 불쾌의 느낌은 외부 사물의 성질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감정에서 기인합니다. 우리가 음미할 수 있는 세련된 감정은 주로 두가지 종류인데, 그것은 바로 숭고함과 아름다움입니다. 숭고함sumblime은 감동시키고 거대한 것이고, 아름다움beauty는 매료시키고 작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관점에서 숭고함과 아름다움을 대비하여 취향이라는 개념을 설명합니다.


    제가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정치 철학자 한나 아렌트의 판단 부분이 칸트의 취향 판단 개념에 기초하였다고 해서 참고자료 삼아 읽었지만 내용이 크게 어렵지 않았기 때문에 평소 "취향"과 미학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이 한번 쯤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0
  • 주기율표 작가 Scerri, Eric R 출판 교유서가 실크벨벳 님의 별점
    4.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학과 수업을 듣다가 교수님이 주기율표 탄생 150주년 관련된 다큐멘터리나 축제를 보여주다가 알게 된 도서입니다.

    만약 화학을 도표 하나로 정리할 수 있다면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이 책의 저자는 주기율표를 보여주는 것이 화학 전체를 요약할 수 있으리라고 말합니다.
    물질이란 무엇일까요? 사전적 정의로 물질은 ‘공간 일부를 차지하고 질량을 가지며 다양한 자연 현상을 일으키는 실체’를 의미합니다. 요컨대 물체를 이루는 재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질을 이루는 근본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근본이 되는 물질을 원소라고 부릅니다. 여기까지는 대부분의 이공계열 학생과 과학에 흥미가 있는 일반인들도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자는 여기서 더 나아가 물리적 의미의 원소와 추상적 의미의 (개념적 의미의) 분리하여 설명합니다.

    주기율표를 주제로 한 이 책은 대부분의 교양 과학서처럼 역사적인 발견들을 시간순으로 따라갑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양 과학 서적에서 결여되어있거나 가볍게 넘기는 과학 개념에 대한 철학적 성찰이 이 책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2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화학을 손 놓은지 오래인데, 그래도 책으로 정리할 책을 찾다가 마땅한 것을 찾지 못해 포기하려던 참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철학적 성찰까지 담은 과학 서적을 알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ㅎㅎ
    • 주기율표 내에서 철학적 성찰에 관한 내용을 접할 수 있다니 정말 신선하네요. 기회가 된다면 읽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