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작가 채사장 출판 한빛비즈 누누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2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사회과학에서는 개념 정립을 중요시 여긴다. 어떤 과학법칙이 성립하기위해서 많은 실험결과 끝에 정립될 수 있는 것처럼 우리가 쉬이 얘기하는 자본주의, 사회주의, 진보와 보수 등의 개념들은 많은 사람들간의 약속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개념들을 쉬이 접할 수는 있어도 간혹 이것이 정녕 무엇인지 설명하라고 하면 주저할 수밖에 없다.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난감하기도 하다.
    또한 어디선가 들어본 것은 같은데 이에 대해 무언가 자신의 입장을 펼칠 수 없을 때가 종종 있다. 사람들이 자신의 입장을 개진하며 얘기를 하고 있는데 자신은 아무말도 꺼내지 못했던 경험, 그래서 너무나 부끄럽고 난감했던 경험 누구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컴퓨터가 아닌데 모든 것을 알기는 버겁다. 그러나' 최소한의 지적 대화를 위해 이정도는 알아야 되지 않겠나' 하며 정리해 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서점에서 이 책을 보고선 많은 사람들의 니즈를 곧 충족시켜주겠구나 싶었다. 이 책을 읽기만 하면 더이상 그런 이야기들 속에서 가만히 멍때리는 것이 아니라 조금이라도 아는체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도 언젠가 시간이 난다면 나도 읽고 싶은 책이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2
    •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이라니 어떤 내용일지 궁금합니다. 읽어두면 여러모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군대에서 봤었는데 전혀 기억이 안납니다. 얕은 지식이라 그런지 잊혀지는것도 금방이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