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F 키즈의 생애 작가 안은별 출판 코난북스 나노개굴 님의 별점
    4.5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1998년, 한국 사회를 크게 흔들어 놓았던 사건이 있었다. 이 사건은 대한민국이 부도 위기에 처해서 IMF에게 달러 구제금융을 받아 간신히 부도 사태를 면한 외환 위기로, IMF 사태라고 부른다. IMF로 인해서 수많은 기업이 쇠락의 길을 걷게 되었고 많은 노동자들이 하루 아침에 일자리를 잃고 실업자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집권 정당이 교체되고 국민 의식이 변화했으며 신자유주의가 부각되는 등, 정치, 경제, 사회 가릴 것 없이 대한민국에 큰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책 ‘IMF 키즈의 생애’는 이렇게 대한민국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IMF 사태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의 삶을 이야기한다.

    이 책에 실린 이야기의 주인공인 일곱 명의 인터뷰이들은 IMF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아니다. 이들이 아직 경제 전선에 나서기 전인 십 대 시절에 IMF를 겪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사람들 또한 IMF로 인해 변화하는 한국 사회를 온 몸으로 겪은 사람들이고, 이에 영향을 받아 작게는 경제 관념부터 크게는 인생까지 변했다고 할 수 있다.

    기자로도 일했던 안은별 작가의 섬세한 서술과 인물 각각의 개성을 녹아낸 문장을 읽다 보면 인터뷰이들의 삶을 대신 체험해보는 듯한 기분이 들 정도이다. 그들의 부모 세대와는 새삼 다른 삶의 궤적들을 좇으며, 청소년기에 IMF 사태를 거친 청년들 나름의 생존 전략을 엿볼 수 있다. 또 이제는 경제 활동의 주축인 중년층이 되어가는 IMF 키즈들의 생각과 삶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다 보면, 현재의 한국 사회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2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IMF를 간접적으로 겪은 세대에 초점을 맞춘 책이네요. 저희 바로 윗 세대 사람들이 바라보는 IMF는 어떤지 궁금해집니다. 서평 감사합니다

    • 책이라는 매체를 통해 단지 거대담론이나 오래된 역사 뿐만 아니라 이렇게 근현대, 현대사에 관한 심도깊은 논의가 발화되고, 이어지고, 여러 결론을 창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