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to post to this user's Wall.

  • 오만과 편견(시공 제인 오스틴 전집)(양장본 HardCover) 작가 제인 오스틴 출판 시공사 먀먀 님의 별점
    4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1명)
    첫 인상과 내용이 매우 달랐던 책. 책 제목만 보면 철학적 사고에 대한 책 같지만 놀랍게도 내용은 요즘으로 치자면 로맨틱 코미디에 가깝다. 희학적인 서술과 흥미진진하면서도 진부한 남녀관계를 읽고 있자면 작가가 그려낸 사회상, 은밀한 풍자. 인물들의 성장과 변화 등 생각해봐야할 거리들은 잠시 제쳐두고서라도 쉽게 이야기에 빠져든다. 고전 영문학이라는 단어가 주는 거리감을 이렇게까지 뒤집는 책을 처음이다.

    오해와 편견을 쌓아가면서도 남녀 등장인물(다아시와 엘리자베스) 둘의 감정이 깊어지는 전개도 흥미로웠고 결국은 터져버린 관계를 봉합하기 위한 다아시의 처신도 인상깊었다. 그는 자신이 행했던 행동으로 인해 부정적 영향을 받게 된 일들을 오롯이 자신의 손으로 고쳐놓음으로써 엘리자베스 앞에 당당히 서고 싶어 했다. 때문에 변명을 늘어놓거나 후회 속에 빠져 있기보다는 실수를 인정하고 행동함으로써 이야기를 마무리 지었다.

    시대가 바뀔정도로 시간이 지나고 다른 역사와 문화를 가진 독자가 읽어도 재밌는 책이라니, 작가가 얼마나 넓게 생각하고 재기 넘치는 사람이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4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읽은지 꽤 지나서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서평을 보니 다시금 내용이 살아나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저 역시 생각보다 재밌게 읽었던 책이네요. 주인공들이 똑부러져서 더욱 좋았던 것 같아요!
    • 재미있다는 얘기를 정말 많이 들어서 저도 조만간 읽어볼 예정인데 벌써부터 기대가 돼요! 영화로 나온 걸 짧게나마 봤었는데 영화도 재밌었던 것 같아요. 재밌고, 높게 평가받고 있는 많은 책들이 유독 영화화가 많이 되는 것 같네요ㅎㅎ 좋은 서평 정말 감사합니다!
      더보기
    • 영어 교과서에 실려 있어 기회가 되어 번역본으로 끝까지 봤었네요, 왜 유명한 소설인지 알게되었습니다. 재미있었어요.
  • 조화로운 삶 작가 Nearing, Helen 출판 보리 먀먀 님의 별점
    3.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확고한 목표를 가지고 도시에서 버몬트 숲으로 이주해 삶을 꾸리는 부부의 수필이다. 그들의 확고한 목표란 독립된 경제 형성, 건강 유지, 올바른 사회에 대해 생각하고 실천하는 삶이다.

    개인적으로 정말 잘 쓰고 잘 번역한 글이라고 생각한다. 귀농, 자급자족, 자연 친화적인 생활에 대한 관심이 전무한 나도 쉽게 읽은 책이라 그렇다. 단풍나무 수액으로 시럽을 만들고 그것은 이웃의 생산품과 교환한다던지, 직접 터를 고르고 나무를 베어 집을 짓고 필요에 따라 증축한다던지 하는 그들의 행로를 따라가다 보면 농장 경영 게임을 하고 있는 듯 편안하면서 도 적당히 재미있다. 놀랍게도 재미가 있다.

    물론 그들이 책에 등장하는 내내 일하고 만들고 노동만 하는 건 아니다. 이 책이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줄 수 있었던 이유는 이들이 평화롭고 불편한 농촌 사회를 기꺼이 만끽하면서도 사회와 인간에 연구와 실천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은 일 년 중 반은 온전히 노동하고 비축하고 수리하며 보내고 남은 반절은 연구와 글쓰기, 여행 등으로 보냈다. 이 반절의 시간은 온전히 스스로를 위한 시간임과 동시에 올바른 사회란 무엇이고, 그를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이었다.

    나는 도시가 좋다. 자급자족보다는 각자 잘하는 걸 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고 사회 공동체에 대한 기여나 연구보다는 나 자신의 개인적 성취에 더 관심이 많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와는 아주 다른 삶, 가능하다고 생각해본 적 없었던 생활의 모습, 존중해 본적 없는 가치가 빛나는 장면을 볼 수 있었다. 나는 여전히 내가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살아가겠지만 그럼에도 인상 깊은 책이다. 인상깊은 인물들이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2
    • 귀농, 자급자족이라는 단어에 월든과 비슷한 느낌을 가진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떤 내용일지 궁급합니다!
    • 수필이라는 점과 내용이 월든과 비슷한거 같아요. 호수가 있고 아름답고 따스한 햇살이 비치는 숲속을 배경으로 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 지금 장미를 따라(양장본 HardCover) 작가 문정희 출판 민음사 먀먀 님의 별점
    4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문정희 시인의 시집이다. 마음에 드는 시를 발견해도 노트에 옮겨두고 가끔 꺼내 읽을지언정 그 시인의 시집까지 찾아보는 경우는 잘 없다. 우연히 발견한 시 한 편은 기분이 좋지만, 시집을 읽을 때는 머그컵 한 잔에 바다를 들이 붓는 느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 편이 시가 마음에 들었다고 해서 같은 작가의 다른 시 역시 모두 마음에 들 수 없는 게 당연함에도 시집을 펼치고 드는 실망감은 어쩔 수가 없다. 이런 저런 이유로 이 책은 내가 처음으로 내 돈 주고 산 시집 되시겠다.

    솔직히 말해 이 책을 산 이유는 그 날의 변덕이다. 그날 마침 서점에서 보낼 여유 시간이 생겼고, 마침 책 한 권 사고 싶었고, 좋아하던 시의 작가님 책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다. 원래 ‘목숨의 노래’라는 시의 작가로 문정희 시인을 알고 있었다. ‘목숨의 노래’는 제목이 주는 느낌처럼 간결하고 확실한 시다. 사랑에 대해 말하지만 하늘하늘하지 않아서 좋았다. 그런 스타일의 시를 기대하고 시집을 감상했는데 결과적으로 나는 충분히 만족했다. 시의 주제야 다양해서 공감할 수 있는 것도, 없는 것도 있었지만 기면 기고 아니면 아니다 확실히 말하는 어투와 익숙하고 일상적인 소재를 사용하지만 확신에 찬 목소리는 다시 한 번 그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준다. 의미가 불분명한 단어들과 이어지긴 하는 건지 의심스러운 행의 나열, 왜 등장하는 지 알 수 없는 여성상 등 모호하고 신비로운 시에 지쳤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2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머그컵 한잔에 바다를 들이 붓는 다는 표현이 시를 읽는 것을 너무나 아름답게 표현해주신 것 같아요! 저도 시집은 사서 잘 읽지 않는 편인데 제목이 매력적입니다. 한 번 꼭 읽어보고 싶어요!
    • 시라는 것이 작가가 정말 자유롭게 쓰는 것이고, 비유와 은유로 꽉 채워져 지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모호하고, 신비성이 짙은 경우가 많은데, 생각해보면 저는 그런 시들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고 \'멋있다, 잘 쓴 것 같다\' 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이 시집은 작가님께서 일상적인 소재를 사용하고, 확신에 찬 말투로 시를 지으셨다고 하니 읽어보고 싶네요. 좋은 서평 감사드려요!
      더보기
  • 그로칼랭(양장본 HardCover) 작가 로맹 가리 출판 문학동네 먀먀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이 책은 ‘자기 앞의 생’이란 책을 인상 깊게 읽고 같은 작가의 저서를 찾아보다 발견한 책이다. 화자는 대도시에서 혼자 사는 회사원. 고독하고 건조한 분위기가 감도는 그는 어느 날 이 바쁘고 거대한 도시 한복판에서 거대한 비단뱀 ‘그로칼랭’을 발견하고 함께 살기 시작하며 이야기는 이어진다.

    책의 문체는 건조한 듯 복잡하다. 작가가 의도한 문체인지 번역체 특유의 길어지는 수식언인지 모르겠지만. 책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어울려 크게 거슬리지 않는다. 도시에는 아주 많은 사람들이 살지만 화자는 자꾸만 외롭고 알 수 없는 무언가를 갈구하는 느낌이다. 화자와 그로칼랭은 공간을 공유하지만 충만하게 가득 차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이 처지는 분위기의 책을 놓을 수 없는 이유는 화자는 매일 지쳐가지만 놓지 않고, 새로운 이야기를 계속해서 이어가기 때문일 것이다.

    나는 이 책의 결말에 대해 말하기 보다는 내가 왜 이 책을 읽을 수밖에 없었는지 말하고 싶었다. 늘어놓다보니 추상적이기만하다. 마지막으로 좋아하는 구절을 덧붙인다.

    “또 이 글을 쓰기 시작했을 무렵 그로칼랭이 우리 집에서 첫 탈피를 시작했음을 적어둔다. 물론 아무것도 되지 못하고 다시 자기 자신이 되었을 뿐이지만 그로칼랭은 용감하게 시도해서 완전히 허물을 벗었다. 변신은 내게는 결코 일어나지 않을 가장 아름다운 일이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1
    • 저도 자기앞의 생이라는 책을 읽어보았는데 같은 작가임에도 불구하고 약간은 다른 느낌을 갖고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꼭 한 번 읽어보고 싶습니다 서평 감사합니다!
  • 더 인터뷰(The Interview) 작가 조선일보 위클리비즈 팀 출판 21세기북스 먀먀 님의 별점
    3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제목 그대로 세계의 저명한 인사들의 인터뷰를 모은 책이다. 조선 일보 특집면에 실려있던 기사들을 모아 책으로 발행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생각보다 인터뷰에 응한 인물들이 흥미로웠었다. 세스 고딘, 재레드 다이아몬드, 미야자키 하야오, 도미니크 바튼 등 학자, CEO, 아티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취를 이룬 인물들이 등장한다.

    책의 챕터는 ‘세상을 바라보는 당신만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대체 불가능한 ‘나’는 어떻게 만들 수 있습니까‘, ‘위기를 헤쳐 나온 강력한 생존 전략은 무엇입니까’ 등 세 질문으로 크게 나뉘어진다. 뻔한 답도 생각지 못한 힌트도 담겨있는 글이지만, 다른 사람의 주관적인 인터뷰가 반복적으로 이어지는 만큼 한 번에 몰아서 읽기보다는 생각을 환기시키고 싶을 때 가볍게 읽으면 딱 좋을 듯 하다.

    나의 기준, 대체 불가능한 나, 위기 대처 능력. 모두 중요한 포인트지만 그렇기에 결국엔, 훌륭한 남의 대답보다는 사소하고 평범해도 내가 직접 답을 찾아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이 남들보다 높이 올라본 사람의 시야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필요하다. 내게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은 도미니크 바튼의 충고 중 한 가지인데, 멘토를 찾으라는 요지의 말이었다. 당신이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을 만나기 위해 노력하라고. 내가 만나려 했지만 만나주지 않은 사람도 있었지만 기꺼이 만나 대화를 나눠주는 사람도 많았다고. 확고한 목표를 위해서라지만 타인에게 나에 대해 설명하고 도움을 구하거나 설득하는 일이 쉽지않다고 느끼는 지금의 나에게 필요한 충고였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2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세상에서 저명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모아놓은 책이라니! 지치고 힘들때 동기부여가 되는 좋은 책일것 같아요! 좋은 책 서평 감사합니다!
    • 중요한 결정을 내러야 할 때가 오면, 심사숙고해서 결정해야겠지만 먼저 나아간 이들에게 조언을 받고 싶을때가 많았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둔 인물들이라면 그 조언의 깊이 또한 남다를것입니다. 요즘처럼 고민이 많은 시기에 꼭 한번 읽어보고싶은 책이네요.
      더보기
  • 물건 이야기(The Story of Stuff)(너무 늦기 전에 알아야 할) 작가 애니 레너드 출판 김영사 먀먀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인간 생활 전반에 걸쳐 소모되는 자원과 재활용되지 못하고 폐기되는 자원, 그 폐기물들에 의해 오염되는 환경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다. 또한 윤리적으로 지지할 수 없는 방식의 노동 환경과 생산 모델을 채택한 회사들을 꼬집으며 소비자의 진정한 자유와 권리, 책임에 대해 말한다.

    이 책에 깊게 몰입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다음 세대나 함께 사는 지구종들을 위해 환경을 지키고 보전해야한다는 올바르지만 틀에 박힌 이야기가 아니라 소비자의 관점을 환기시킨다는 점에 있다. 우리는 물건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것만이 경제의 동력이자 목적이라는 가정에 이의를 제기하고, 과다소비의 욕망이 인간의 본성도 천부인권도 아님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소비자로서가 아닌 다른 면도 우리에게 존재함을 쉽게 잊는다. 커피 한 잔을 살 때, 그저 소비자라면 가장 품질 좋고 싸고 빠른 커피를 원하겠지만, 소비에는 책임 역시 포함되어 있음을 알고 있다면 건강한 노동환경과 환경을 영구적으로 파괴하지 않는 생산 방식의 커피를 요구할 것이다. 놀랍게도 우리는 커피 한 잔으로도 세상을 더 안전하고 건강하고 공정하게 만들 수 있다.

    힘 있고 자유로운 개인이 된다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소비에 대한 무제한적인 선택지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들과 환경을 착취하지 않고 존중하는 경제 시스템을 요구할 수 있다는 의미여야 한다. 소비자의 힘이란 선택지를 만드는 것이지 주어진 것들 중에서 고르는 것으로 오인되어서는 안 된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1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동의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비자가 앞장서서 환경을 존중하는 제품을 지향하며 소비하고, 환경을 파괴하는 제품을 불매하다 보면 기업도 눈치를 볼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저도 소비자로서 그런 자세를 갖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더보기
  •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고전으로 미래를 읽는다 007) 작가 F W 니체 출판 홍신문화사 먀먀 님의 별점
    4.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2명)
    이 책은 짜라두짜라는 등장인물의 서사를 시의 형식으로 풀어낸다. 짜라두짜가 격고 생각하고 주장하는 말들을 이야기 책 읽듯 따라가다 보면 그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짜라두짜는 신을 의지하지 않는다. 하늘에서 답을 받기 보다는 땅에서 문제를 찾길 원하고, 보편적인 기준보다는 자신 만의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 종교, 전통, 전쟁, 정치 등 기존의 굳건한 가치에는 비판적인 자세로 일관하는 그이지만 인간 그 자체에 대해에서는 희망적인 관점을 가지는 것이 인상적이다. 그가 말하는 인간이란 목적지가 아닌 다리이며, 혼돈을 품고 있는 미래의 조각이다. 생각하기를 멈추고 가치를 위한 투쟁을 포기하지 않는 한 인간의 의지는 언제나 빛이 날 것이라 말한다.

    그는 등장하는 내내 떠돌아다니며 대중과 다른 가치관 때문에 논쟁한다. 그럼에도 여행을 멈추거나 자신만의 가치를 꺾는 일은 없다. 고심해야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기를 즐기고, 본인의 입맛을 당당히 주장하는 모습은 자유롭기까지 하다. 그의 논쟁을 따라가며 동의하기도 하고 다른 의견을 내세우기도 하면서, 내가 가지고 있었지만 구체화시켜 본 적이 없어 존재조차 몰랐던 가치와 취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은 책이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1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이전에 친구에게 이 책을 추천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친구가 말하길 니체의 책 중에 그나마 일기 수월하다고 추천을 해주었지만 아무래도 니체라는 단어가 주는 거리감에 읽기가 꺼려졌는데 책을 읽고 상당히 많은 것을 얻으신 거 같습니다. 저도 이번 방학에 도전해보고 싶네요.
      더보기
  • 위험한 생각들 작가 존 브록만 엮음 출판 갤리온 먀먀 님의 별점
    4.5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위험한 생각들>은 이 시대 최고 석학 110명의 ‘위험한 생각들’이 담겨있는 논쟁서다. 하지만 대량 살상 무기나 인종 차별, 사이비 종교가 이 ‘위험한 생각들’에 포함되지는 않는다. 이 책의 목적은 단순히 자극적인 말을 늘어놓기 위함이 아니며 특정 사상을 강조하기 위함도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위험한 생각‘이란 기존 지식들에 대한 의심과 이견으로 발전해온 과학의 속성을 의미할 뿐이다. 과거의 지동설이나 진화론이 받았던 비난처럼 객관적 사실에 윤리적, 종교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진 않은지에 대한 논쟁이다. 기존의 사고와 질서 역시 온전한 진리는 아님을 인식하고 그 너머를 본다면 발전할 수 있는 여지를 발견할 수 있다.

    이 책 속의 논쟁은 독자들이 새로운 지식과 의견을 받아들이거나 논리적으로 비판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지식은 곧 논쟁이므로, 한 가지 문제에 대한 여러 분야의 지적 사고가 겹쳐진다면 제한된 분야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었던 창의적 해결에 도달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2
    • 다른 의견의 표출조차 생명을 걸고 해야했던 시기가 있죠. 최근에는 생명을 걸지는 않지만 그래도 표출조차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다른 의견에서 진보가 이루어졌다는 걸 많은 사람들이 이해했으면 좋겠네요.
    • 그런 \"위험한 생각들\"이 사실 우리 세상을 앞으로 나아가고 발전하도록 하는 생각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재미있는 책 같아서 꼭 읽어보고 싶네요~
  • 이성과 감성 작가 Austen, Jane 출판 펭귄클래식코리아 먀먀 님의 별점
    4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이성적인 엘리너와 감성적인 메리엔.

    엘리너의 이성은 자신의 감정을 속이거나 부정함으로써 유지되는 것이 아니었다. 그녀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 감정을 느낌과 동시에 현실적인 눈 또한 감지 않았다. 그녀를 지탱해주는 것들이 있었기에 한 가지 일에서 일어난 감정에 휩쓸려 모든 것을 놓진 않았다. 그녀는 감정에 심취하기 보단 생각하여 해결할 방도를 모색하고자했다. 이성적인 엘리너는 감정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아는 사람이었다.

    마리엔의 감성은 그녀의 매력들 중 하나였다. 한 가지 일에 깊게 심취할 수 있는 열정이었고 소중한 것을 더욱 소중히 하는 방법이었다. 크게 상처를 받는 다는 것은 그만큼 큰 감정을 쏟았다는 반증이고 그런 그녀가 어리석어 보이지만은 않았다. 허영이나 가식으로 인한 얕은 감정이 아닌 순수함과 진실성은 후회 없는 삶에 가까워지는 방법이 아닐까. 그녀의 상처 치유법은 오로지 자신에 감정에 충실해지는 것이다. 삶에는 나의 내면으로 깊이, 깊이 가라앉아도 되는 순간들이 있다. 내 감정에 솔직해지고 눈물로 감정을 소모하며 다시 일어설 힘을 얻는 것이다.

    이성적인 사람도 감성적인 사람도 모두 감정의 영향을 받는다. 단지 그 대처법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중요한 것은 나의 감정을 속이지 않는 것. 우리의 인생이 빛이 나는 이유는 곳곳에 숨겨져 있는, 보물 같은 감정들 때문이다. 스스로의 감정과 생각에 충실할 수 있다면 충분히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것이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1
    • 이성적인 살마도 감성적인 사람도 모두 감정의 영향을 받는다. 단지 그 대처법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중요한 것은 감정을 속이지 않는 것. 정말 좋은 말이네요. 저도 마음에 새기고 가야겠습니다.
  • 군주론(마키아벨리의)(양장본 HardCover) 작가 니콜로 마키아벨리 출판 소울메이트 먀먀 님의 별점
    3.5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1명)
    이 책(출판사 : 소울 메이트)의 해제에선 군주를 ceo로, 국가를 기업으로 치환했지만 굳이 단체의 운영에만 집중하지 않아도 좋다. 군주론은 마키아벨리가 파악한 인간의 본성을 토대로 한 사용설명서에 가까우므로 우리는 인간, 그 존재에 대해 탐구하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현대 사회의 보편적인 기준에는 적합하지 않는 책일지도 모르겠다. 왜냐하면 인간의 간사함을 파악하고 그를 어떻게 다뤄야할지에 대해 논하는 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공동체의 대표자로서 결정을 내릴 때, 대중들의 도덕과 지도자의 도덕이 다를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이 책은 참고가 될 만하다. 지키고 살 찌울 것과 그럴 필요가 없는 것의 구분이 확실해야하고 그에 대한 확고한 기준이 있어야한다. 모두에게 칭송받는 지도자란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없으므로, 선악은 세상의 입이 아닌 자신의 가치관을 기준으로 구분해야한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2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군주론을 읽으면 \'현실\'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래도 미래에는 투쟁하는 삶이 아닌 공존하고 선의가 충만하는 것이 현실적인 것이 되기를 바랍니다.
    • 학창시절에 이책을 글로 보기 어려워 만화책 형식으로 봤던게 기억 나네요. 이번엔 글로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