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을 한다는 것(CEO의 서재 시리즈 16) 작가 레이 크록 출판 센시오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책의 내용은 맥도날드의 초대 회장 레이 크록의 사상 및 삶을 대하는 태도를 다룬다. 그의 삶이 어떠했는지, 맥도날드가 어떻게 성장했는지와 같은 잘 알지 못했던 맥도날드 성공 신화 뒷 편에 자리한 이야기들을 알 수 있었다.

    사업가로서 거의 신격화 된 그의 강렬한 이미지 탓에, 자칫 그의 문장 하나 하나를 지나치게 신봉할 뻔 했다. 그러나 그도 인간인 만큼 책 속엔 때론 합리적이지 않은 태도를 정당화 하는 구절도 보였다. 예를 들어 무조건 매장은 커야한다던지, 메뉴를 불필요하게 늘린다던지 하는, 훗날 맥도날드의 발목을 잡게 되는 일련의 선택들에 대해 레이 크록은 너무 포장하여 설명한다. 그런 인간적인 모습을 마주하고 나서야 그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런 점을 감안하고서 레이 크록을 평가하여도 그는 정말로 배울 점이 많은 사람이다. 사업의 성공을 믿고 적은 보수로 긴 시간을 바쳐 일했던 자신의 사업을 사랑하는 그의 모습, 성공의 기회를 포착하자, 놓치지 않으려 모든 수단을 강구하는 그의 태도, 그리고 주변 동료들 고취시키고 원대한 꿈을 향해 함께 나아가게 만드는 그의 카리스마 등은 사업가라면 꼭 갖춰야할 자질로 여겨진다.

    사업가로서의 자질도 배울 점이 많았지만, 내가 특히나 감명 깊었던 것은 그가 영업사원으로써 일할 당시에 보였던 탁월한 영업 전략이다. 그는 누구도 상상못했던 방식으로 제품의 쓰임새를 늘리고, 제품의 시장을 키웠다. 누군가 업무에 창의력이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면, 그를 보고 배울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은 하나의 교과서 같은 책이다. 분별없이 읽는다면 독이 되겠지만, 꼼꼼히 읽어 그의 삶을 자세히 들여다 본다면, 삶에 큰 자양분이 될 것 이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2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자서전이나 에세이 류에는 관심이 없었는데 망리님의 리뷰를 보고 읽고싶어졌어요! 맥도널드 많이 먹기는 했었는데 그 속에 어떤 사업전략이 숨어 있는지 궁금하네요

    • 맥도날드의 초대회장이 직접 쓰신 책이라니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한 번쯤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글쓴이님 말씀대로 읽을 때 꼼꼼히 판단하면서 읽으면 훨씬 좋을 것 같아요 . 추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