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ive and Take(기브앤테이크) 작가 애덤 그랜트 출판 생각연구소 독실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보통 계산 없이 퍼주기만 하는 사람을 나쁜 말로 호구라고 부르는 것 같다. 특히 남의 것을 챙겨주다가 자기 것도 못 챙기는 사람이 있으면 호구의 의미를 강조해주는 수식어가 더 붙는다. 그냥 자기가 챙길 수 있는 것을 최대한 챙기고 거기서 생긴 여유를 남에게 나누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기도 하다.

    그래도 우리는 인간이기에 남을 돕고 싶은 본능이 있다. 그렇게 진화한 걸 어쩌겠는가. 우리의 본능 속에 남을 돕고싶은 욕구가 있는 걸. 여유가 없더라도 남에게 적절한 호의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런 행동이 돌고 돌아 나에게 좋은 결과로 온다면 우리에게 없던 여유가 생길 수도 있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까지 남을 도와주고 챙겨주면 좋을까? 역시 적절한게 가장 어렵다.

    기브 앤 테이크는 정말 대단한 책이다. 우리가 베푸는 것이 어떤 긍정적인 결과를 불러오는지 뇌피셜이 아니라 논문을 근거로 증명한다. 막연히 좋은 게 좋은 거라면서 뇌피셜을 남에게 그럴듯하게 말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면서 주장하기에 책을 읽으면서 계속 대박이라고 생각했다.

    책에서는 기브 앤 테이크의 관점으로 봤을 때 테이커, 매처, 기버 라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고 알려준다. 테이커는 남을 챙기는 자상한 척 하지만 자신의 것을 챙기기 위해 열심히 연기하는 이기적인 사람이다. 매처는 받은 만큼만 돌려주는 평범한 사람이고 기버는 우리가 알고 있는 퍼주는 사람이다.

    가장 좋은 상황은 기버와 기버가 만나 엄청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한다. 매처 또한 받은 만큼 돌려주기에 기버의 입장으로선 힘든 상황에 처해 있을 때 매처가 도와줄 확률이 있다고 한다(높았는지는 잘 생각이 안난다). 남을 챙겨주는게 좋은 사람들은 앞으로 이기적인 사람(테이커)를 구별하고 굳이 도움을 주지 않는 것이다. 테이커의 특징이 무엇이고 어떻게 구별하는지는 책에 나와있다.

    책을 읽으면서 울림이 가장 컸던 부분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지는 우리 자신이 선택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어떤 사람이 꼭 좋고 나쁘다고 얘기할 수 는 없겠지만, 자신은 애초부터 이런 성향이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바뀌지 않을 것이다 라는 주장은 어쩌면 틀릴 수도 있다. 쉽지 않겠지만 남들을 잘 챙겨주고 다정다감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지금부터 조금씩 노력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4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착한 건 쓸모 없어, 이익도 챙길 줄 알아야 상처를 덜 받는거야!\' 라는 말을 자주 듣는 편입니다. 소심한 성격 탓인지 부탁도 잘 거절하지 못하는 편이고, 남들이 해도 될 일까지 떠맡는 사람이었던 것 같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것이 \'아무거나\'와 \'적당히\'라는데, 서평의 첫 머리에서 제 고민을 잘 이야기 해주셔서 더욱 흥미가 생겼습니다. 마지막에 \'선택에 의해서 내가 바뀔 수 있다\'라는 말이 굉장히 인상적이라 올 해가 가기 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좋은 책을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보기
    • 평소에 생각만 하던 것들을 근거를 통해 증명된 것을 보니 흥미가 생기네요. 꼭 읽어봐야겠습니다. 추천 감사합니다
    • 저는 주는 것도 좋아하지만, 제 것을 모으는 것을 더 좋아해서 많이 퍼준 기억은 없는 것 같아요. 내 사람을 챙겨야겠다고 생각하지만 월말에 돈이 없을 때면 아, 그때 너무 많이 썼나. 하고 생각하게 되는 게 외식과 선물인 것 같습니다. 저는 딱 매처입니다. 받은 만큼 주어야 하지만, 그 이상으로 주게 되지는 않는 것 같아요. 흥미로운 책이라 한 번 읽어보고 싶어집니다.
      더보기
    • 이 책에서 사람을 구별하는 테이커, 기버, 매처 표현이 재밌네요. 가끔 살면서 테이커로 구분되는 사람에게 상처를 받기도 하고, 기버에게 굉장히 감사할때도 있는 것 같아요. 그러면서 나는 어떤 사람에 속할까 굉장히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꼭 읽어보고 싶은 책이네요. 좋은 책 추천 감사합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