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팩트풀니스(양장본 HardCover) 작가 한스 로슬링 출판 김영사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3명)
    보고 있어요
    (2명)
    다 봤어요
    (7명)
    팩트풀니스란 말 그대로 ‘사실 충실성’이다. 이 책은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러한 주제를 다루고 있기에 읽는 내내 두 가지 생각이 공존했다. 가장 먼저는 ‘내가 오해를 하고 있었던 부분들이 이렇게나 많다고?’였고 다른 하나는 ‘너무 낙관적인 생각들이 아닌가’였다. 하지만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이유는 가짜와 진짜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가짜인 것들을 진짜인 것처럼 보여주며 각자의 고정관념과 선입견에 휩싸여있는 현대인들에게 경종을 울려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또 부분적인 것에 집중하여 보여주는 언론도 부정할 수는 없지만 그보다도 저자는 사람들이 세상을 잘못 인지하는 원인으로 인간이 지닌 원초적 인지 본능에서 찾는다. 어떻게 하면 본인의 주관을 편향되지 않게 정립할 것인가를 고민할 때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그렇지만 앞에서도 말했지만 이 책조차도 본인들이 말하는 바에 휘말리고 있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통계를 보고 오해하지 말라고 또 다른 통계를 제시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즉, 통계라는 것 자체에 대한 의문이 피어났다.

    그렇지만 해당 도서는 유기적인 인과관계를 이루며 복잡하게도 얽혀있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똑바른 시각을 정립하기에 필요한 이야기를 전달한다. 간극 본능, 부정 본능, 직선 본능, 공포 본능 등 여러 본능에 대한 궁금증들을 책을 통해 해소하길 바란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1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뉴스도 그렇고 통계라는 게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결국 우리는 선별된 정보만 받아들이게 되니까요. 가치관이라고 하는 것도 결국 외부에 의해 형성된 것이 아닌지..이 책조차도 어떤 편견을 심어줄 지 모르지만 꼭 읽어보고 싶은 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