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량한 차별주의자 작가 김지혜 출판 창비 므키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11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8명)
    누구나 자신이 차별 당하고 있다는 감각이 어떤 것인지를 알 것이다. 어리둥절하다가 점점 기분이 나빠지고, 얼마 지나지 않아 화가 나고, 결국에는 무력감을 느껴 포기해버리는, 그런 기분 말이다. 그렇다면 차별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 본 일은 있는가? 인간은 이기적이라 자신이 당하는 차별만을 크게 느낀다. 하지만 알지 않는가. 우리가 겪어온 차별이 얼마나 교묘하며, 어이없을 만큼 사소한 계기로 시작되는지. 이 책은 차별하는 사람을 비난하는 책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너무도 선량하고 악의가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차별을 당하는 만큼 늘 차별을 하고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제목인 ‘선량한 차별주의자’는 그런 의미이다. “그럴 생각은 아니었는데” 차별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 약자를 꼽아보자면 정말이지 끝도 없다. 여성, 장애인, 비백인, 성소수자, 아동·청소년, 저소득층, 이주자…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고 약자가 아닌 것은 아니다. 다 적지 못 했을뿐, 어디에나 어떤 형태로든 차별 당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작가는 우리가 어쩌다 차별주의자가 되었는지, 차별이 왜 생겨나는지를 신중한 언어와 친숙한 상황으로 설명하며, 그렇다면 이 상황을 어떻게 타개해야 할지 함께 한 번 고민해보자는 메시지를 던진다.
    최근 일어나는 많은 논쟁을 지켜보면, ‘혐오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생각마저 든다. 혐오야 말로 차별과 편견에서 기인하지 않는가. 사회에 차별이 숨 쉬듯 벌어지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런 무수한 차별 속에서 우리는 어떤 이유로든 약자이다. 어떻게든 차별 당한다. 그렇다면 스스로를 위해서라도 이 차별의 고리를 끊어내야 하지 않을까? 우리가 당하고 또한 저지른 차별이 우리의 몸에, 마음에, 세상에 어떤 흉터를 남겼는지 유심히 살피며 살아보자. 타인과 나의 다름을 너무 두려워하지 말자. 우리는 바뀔 수 있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4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자신이 당하는 차별만 크게 느낀다는 말이 마음에 크게 와 닿네요. 평소에 차별을 하지 않으려 노력하지만 사소하게 내뱉는 제 발언이 누군가에게는 상처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었어요. 이 책을 읽어보고 차별에 대해 더 많은 고민을 해볼 수 있는 계기를 가져보고 싶네요.
      더보기
    • 일상대화는 물론이고, 인터넷 밈이나 유행어를 보다보면 혐오적 표현이 얼마나 만연해있는지를 알수있죠. 언어가 개인의 사상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생각해보면 확실히 단순하게 볼 문제가 아닌것 같습니다
    • 차별이라는 게 생각해보면, 일상 속에 너무나 많이 있죠, 무심코 쓰는 말들 중에 차별적인 단어가 섞여있는게 이상하지 않을 정도예요. 특히나 요즘에는 ~충이라는 단어가 참 많이 보이는데, 사람이 벌레에까지 비유되고 있다는게 안타깝습니다. 이런게 자주 쓰이다보니 일상어로 번지는 상황이던데, 심심찮게 그런 말들을 들을 수 있어요. 말을 쓸 때 항상 조심해야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이러한 것들에 너무 많이 노출되어 있고, 자칫하면 나도 모르게 그러한 말들을 쓰고 있기 때문이죠. 말 뿐만 아니라 이미 어떤 차별적인 상황을 정상이라고 규정하고 그것을 행하고 있는 많은 활동들 역시도 이러한 것에 해당되지요. 차별이라는게 우리 곁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부터가 이것을 고칠 수 있는 시작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기회가 되면 책을 꼭 읽어보고 싶네요. 좋은 책에 대한 글 감사드려요.
      더보기
    •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라는 말이 있는데 어떤 식으로 다른 것을 다르게 대하는지에 따라 차별인지 아닌지 달라질 것 같네요 그러니 다른 것 또한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차이를 두는 것을 생각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