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네기 인간관계론 작가 Carnegie, Dale 출판 씨앗을뿌리는사람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솔직히 말하겠다.
    이 책은 최악이었다. 올해 내가 읽은 최악의 책 중에 단연 1위를 거침없이 주고 싶을 정도다. 내게 그런 자격이 있냐고 묻는다면, 물론 없다. 그러나 내가 무작정 이 책이 싫거나 저자 생김새가 맘에 안 든다거나 그런 것이 아니고 열심히 읽어보고 생각하게 되었으므로 나름 이런 의견을 적을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한마디로 꼰대책이다. 이 책은 '인간관계론'이라는 거창한, 마치 대학 서적 같은 이름을 해놓고 별 논리적이지도 않고 논거도 없이 그저 개인 경험적으로 이랬으니까 이래라 라는 주장을 한다. 가령, 사람과 사귀려면 먼저 다가가라, 웃어라, 즐거워 해라 , 어쩌고 어쩌고...
    솔직히 미안한데 사람과 사귀는 게 좋은 것이라고 전제가 확실히 잡혀 있는 이런 책은 정말 내 취향이 아니다. 사람마다 다른 것이 인간이고 지금 대중적으로 이용되는 심리테스트 MBTI 같은 것들도 많은 의심을 받는데 저런 내용의 책 정도가 한때 사람들을 휩쓸었다는 게 분할 정도였다.
    물론 지금 나는 치사한 짓을 하고 있는 걸 알고 있다. 이 책이 나온 지는 상당히 오래전으로 그 시대에는 이 책이 그렇게 틀리지는 않았을 수도 있다. 오히려 다른 경영인들에게 도움을 주고 경기 활성화를 가져왔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 책이 올해 학교에서 추천된 책으로 내 손에 쥐어줬다는 건, 솔직히 썩 기분 좋지 않았다.
    내용이 정 궁금하다면 읽어봐도 무방하나, 굳이 살 필요는 없고 대형 서점에 가서 이 책에 있는 10개의 규칙이었나, 그걸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3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신입생 때 과제로 읽었던 책입니다. 저도 읽으면서 지금껏 명작이라 회자되기에는 상당히 오래된 이론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1900년대 초 경영학에 혁신을 일으킨 후 지금은 일종의 규칙 같은 것이 되어서 그런 게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더보기
    • 이 책에 대한 색다른 생각을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연하고 뻔한 소리라고 생각한다면, 이 책은 꼰대 책이 될 수도 있겠네요. 인간 관계라는 것은 늘상 우리 곁에 있기에 모든 사람들이 잘 하는 것이라고 착각하기 십상이고, 그냥 하면 되는 것 아니냐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미 여기에 나오지 않은 수많은 자신만의 인간관계론이 있고, 그것을 적용하며 생활하고 있을 것입니다. 저자 데일 카네기가 쓴 인간 관계론, 이것은 이론에 불과합니다. 이론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며, 그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이 책에는 어떻게 실려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이 책을 통해 인간 관계\'론\'과 인간 관계\'상\'의 차이를 다시 한 번 고민해보고 싶어졌습니다.
      더보기
      • 사람마다 느끼는 점은 다를 테니까요. 저는 최악이란 단어를 붙였지만 누군가에겐 분명 좋은 책일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