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샌델) 작가 마이클 샌델 출판 와이즈베리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3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7명)
    정의란 무엇인가 는 아마 한국의 20 30대라면 모두 한 번쯤은 들어본 책일 것이다. 출간된 이후 지금까지 계속 언급되는 이 책은 여러 다양한 철학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장르를 어떻게 파악하는지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내게는 철학책이었다. 물론 철학책 중에서도 입문의 입문책으로 그렇게 깊은 내용은 다루지 않는다. 단지 여러 예시들을 들어가며 그 예시에 맞는 유명한 철학자들의 철학들을 열거한다. 특히 한 부분으로 쏠고가는 느낌 없이 최대한 찬성 반대 등 여러 입장을 다 들려한다. (물론 아무래도 사람인지라 한 부분으로 쏠리는 내용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나는 이 책을 독서소모임을 통해 여러 사람들과 함께 읽고 함께 토의를 진행하며 읽었는데 이 책은 그런 방면에서 정말 최고의 책이었다. 사람들이 한 예시를 꺼내어 다들 자신의 입장들을 말하는데 자연스럽게 찬반이 갈리며 서로 토론까지 가게 되었는데 나름 재밌었다.
    그러나 나는 이 책이 마냥 좋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 책은 너무 얕다. 이 책은 특정 예시에 대한 답을 독자에게 생각하게 하지만, 거기까지일 뿐이다. 독자 스스로가 철학을 만들도록 도와주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철학에 대해 거리감을 느끼고 있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특히 모임을 이루어 함께 책의 예시 상황들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늘어놓는다면 책에 나오는 애기를 벗어나 각자의 입장을 다져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3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한창 유행하고 있을 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너무 많은 걸 다루려다 보니 가끔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헷갈릴 때도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내용은 서평에서 언급하신것 처럼 평이하고 특히 친구들과 이야기하기 좋은 것들이 많아요.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더보기
    • 책의 두께로 인해 앞부분만을 보다가 포기하기 일쑤였던 책입니다. 이 책이 한국에서 워낙 유명했기에 책을 사보기도 하고, 유투브로 강연을 들어보기도 하고 했는데, 저에게는 어렵게 다가오는 책이라 느껴져 아직 책을 다 읽어본 적이 없습니다. 이러한 책이 얕은 책이었다니, 한 번 책을 끝까지 읽어보고, 저도 이 책이 어떠한 책인지 정의를 내려보고 싶어졌습니다.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더보기
    • 정말 한동안 이 책의 제목만 보고 아주 깊은 내용을 다룰까봐 무서워서 피했는데요, 막상 읽으니까 그렇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더라구요. 토론할 거리 정도를 던져주고, 비전공자에게 철학을 입문하게 해주는 용도로 좋은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