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성 너머(거침없이 도전한 여성 과학자 4) 작가 프레드 볼츠 출판 해나무 베를린 님의 별점
    4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여성 천체 과학자의 삶을 이야기 한 '목성 너머 행성 천문학자 하이디 해멀' 을 소개하려 합니다.

    하이디 해멀은 천체를 관측하는 일을 하는 과학자 입니다. 제가 이 책을 읽기로 한 건 순전히 이 책이 여성 과학자의 삶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시기에 이 고민에 대한 좋은 해답을 얻기위한 방법이기도 했습니다. 제가 염두해 두고 있는 다양한 삶의 방식들을 먼저 살아가고 있는 이들이 하는 이야기가 담긴 책을 읽는 것이죠. 과학자도 제가 생각했던 진로 중 하나였습니다. 수 많은 과학자의 자전적 이야기가 담긴 책중에 유독 이 책을 읽어야 겠다고 생각한 데에는 하이디 해멀이 저와 같은 '여성'이라는 점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과학자라는 직업은 남성보단 여성에겐 좀 더 특별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순간 하이디 해멀에게 말을 걸고 있는 제 자신을 보았습니다. 하이디 해멀이 자신의 학업 과정, 연구를 하며 과감히 도전했던 모험들, 인생에서 마주한 고비는 하나 같이 곧 제것이 될 것 같았습니다. 물론 어떤 진로도 확정하지는 않았습니다만 이 책의 이야기가 유독 마음에 와닿았던것 것은 사실입니다.

    책을 말미에 작가는 천체에 관심이 있는 많은 예비 과학자, 또는 독자들을 위해서 메모를 남겨 두었습니다. 보이저호의 미션을 정리한 홈페이지, NASA가 만든 천체구역에 대한 퀴즈 푸는 사이트 등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무한히 키울 수 있는 교육적인 공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과학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이 부분을 그저 지나치치 못하고 사진을 찍어 남겨두는 독자들이 많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여성 과학자의 생애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고, 자신의 생에를 과학자에 올인해도 될지 고민되는 많은 학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책은 과학자로서의 삶에 대해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심심치 않은 위로와 해답을 제시해 줄 것 같습니다. 제게 그랬던 것처럼요.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2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책을 보면서 진로를 고민하게 하나보군요. 비록 일반 독자이지만 과학자들의 삶이 궁금했는데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서평 감사합니다!
    • 저도 이공계 여성 선배들의 삶이 무척이나 궁금했는데 마침 괜찮은 책이 여기있네요! 글쓴이분께 제가 감명깊게 봤던 영화 \'히든피겨스\'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