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피엔스 작가 Harari, Yuval N 출판 김영사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5명)
    보고 있어요
    (2명)
    다 봤어요
    (8명)
    학교 독서토론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여러모로 나에게 신선한 충격과 새로운 사실을 알게 해 준 책이다. 이 책의 내용은 사피엔스라는 종의 역사를 다루고 분석하고, 사피엔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을 써 보려고 한다. 책의 첫 장에서 왜 많은 '인간'종 중 '사피엔스'종만이 살아남게 되었는가에 대한 내용들이 나와있는데, 사실 지금도 그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알았다고는 할 수 없다. 이 책의 새로웠던 점이 인간을 '인간'으로 칭하지 않고 '사피엔스'라고 계속 칭하는 것인데, 그 때문에 이 책을 읽는 내내 사실 인간은 그냥 많은 동물 종 중 하나일 뿐이었을 텐데 어떤 이유로 다른 동물종과는 확연히 다른 변화를 일으켰나 하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어느 부분은 의문이 해결된 부분도 있지만 사실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역사적 사실뿐이기 때문에 아직도 하필이면 사피엔스 종이 왜 특별함을 가졌는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사피엔스가 다른 동물종보다 특별함을 가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 특별함을 가졌다고 해서 우리가 다른 것들을 지배해도 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 인간이 없었다면 지금 지구의 모습은 어떨지도 궁금해지고 사피엔스가 정말 스스로 파멸의 길을 걷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도 든다.

    이런저런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책은 맞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책을 읽고 나서 더 많은 의문점이 생긴 것 같다. 사실 그런 의문점들을 끝까지 해결할 수 없을 것 같긴 한데, 그에 대한 생각을 해 보는 과정에서 인간과 인간 문명에 대해 스스로 객관적으로 생각해 보고,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해 볼 수 있었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4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작가와 책이 워낙 유명해서 궁금했는데 서평 덕분에 읽고 싶은 마음이 생겼네요. 감사합니다.
    • 저도 이 책을 읽어보고 싶어서 사놓은 상태인데 읽어보고 다시 댓글을 남기도록할게요! 서평을 읽어보니 그러한 사피엔스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데는 도움을 주지만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다른 책을 읽어야겠네요ㅠ 서평 감사합니다~
    • 말씀을 읽고 생각해보니 인류는 참 많이 아는 것 같으면서도 하나도 모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동차를 발명하고 인체와 우주의 비밀도 하나씩 밝혀나가고 있지만 남아있는 비밀은 얼마나 아득하게 많을까요? 유발 하라리의 책은 사피엔스 이후에도 많이 번역되었으니 관심있으시면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더보기
    • 출판되자마자 거의 고전에 반열에 올랐다고 봐도 될 정도로 잘 쓰인 책이죠. 사실 새로운 주장은 거의 없지만요. 저도 이 책을 읽고 유발 하라리와 그의 저작들을 살펴보게 됐습니다. 학자로서나 인간으로서나 좋은 사람 같더군요. 추후의 작업들이 많이 기대가 됩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