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의 쓸모 작가 최태성 출판 다산초당 스마일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1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2명)
    역사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딱딱하고, 재미없고, 외워야되고, 쓸모없고... 참 많은 부정적인 생각이 먼저 드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사라는 것은 이전에 산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모인 것인데, 이러한 것이 너무나 딱딱하고, 어렵게만 만들어진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저 역시도 중고교시절 역사를 외우고 문제를 푸는 수단 이상으로 생각해본 적이 없기에, 역사에 재미라는 것을 맛보기는 참으로 힘들었습니다.
    역사의 쓸모라는 것은 말 그대로 역사라는 것이 어떻게 우리의 삶에 쓰일 수 있는가 하는 다양한 방식에서의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역사적 사실들을 우리의 시대에 끌어와 지금 우리 시대의 고민을 이전에 살았던 사람들은 어떻게 해결한 적이 있는지, 옛 사람들의 지혜를 가져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에 적용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의 책입니다. 역사를 정의하는 것은 학자들마다 다르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딱딱하지 않게 역사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우리가 지금 처한 현실과 역사를 비교해서 보는 것이라고 봅니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점을 잘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역사를 정말 좋아하는, 잘 가르치시는 최태성 선생님께서 작가가 되어 책을 통해 수업 시간 이외에 느낄 수 있는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게 해주실 것입니다. 역사에 흥미를 느끼고 싶은 분들 모두에게 추천을 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2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수험생 때 최태성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며 수능 지식 이상의 것들을 많이 배웠었는데, 책을 출간하신 줄은 몰랐네요. 그래서 더더욱 흥미가 생깁니다! 꼭 읽어볼게요.
    • 역사를 알면 과거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 수 있어서 흥미가 생기기도 하고, 역사는 현재를 비추는 거울이라고 할 만큼 유사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역사의 쓸모라고하는 필요성을 알게 될 거 같습니다!